9일 시민대책위 기자회견 “허 시장, 원희룡 답습 말라” 경고 
민간특례 사업자측 “위원회 보완요구 반영해 정상추진” 환영

'월평공원 대규모아파트 건설저지 시민대책위'가 9일 오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월평공원 정림지구 민간특례사업에 대한 도시계획위원회 조건부 승인에 대해 비판하고 있다. 

대전 월평공원 정림지구 민간특례사업이 지난 8일 대전시 도시계획위원회에서 조건부 가결된 것과 관련, 지역 시민단체가 “시민과 약속인 공론조사 결과를 저버린 행태”라고 반발했다. '공론화위원회 권고를 무시했다'는 이유 때문이다.  

‘월평공원 대규모아파트 건설저지 시민대책위(이하 대책위)’는 9일 오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시계획위원회 조건부 가결은 숙의 민주주의 과정을 후퇴시킨 결과이자 공론화 과정을 한 순간에 수포로 돌려버린 것”이라고 비판했다. 

대책위는 지난해 월평공원 공론화위원회가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반대 60.4%로 민간특례사업 추진을 중단하라고 권고한 내용에 정림지구 사업 또한 포함돼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대전시는 월평공원 갈마지구에 국한된 공론화라고 주장해 왔지만 갈마지구로 한정해 해석한 것은 대전시 뿐”이라며 “공론화 과정에서 월평공원 전반의 생태, 경제, 문화적 내용이 검토되었다”고 설명했다. 

대책위는 또 “대전 숙의민주주의의 꽃이 되었던 공론화를 짓밟는 행위는 여기서 멈춰야 한다”며 “제주도의 영리병원 공론화 결과를 뒤집어 낭패를 치른 원희룡 지사의 사태를 답습하지 않기 바란다”고 허태정 대전시장을 겨냥했다. 

김윤기 정의당 대전시당 위원장은 “그 동안 허태정 시장은 재정적 어려움을 이야기하며 한계만 설정해 왔다”며 “허 시장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2000억 원을 들여 둔산센트럴파크를 조성하겠다고 약속했는데, 토지매입비 400억 원이 드는 도시숲을 파괴하면서 그렇게 하겠다는 것은 상식을 가진 시민들이 이해하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대전시 도시계획위원회는 지난 8일 월평공원 정림지구 민간특례사업 심의에서 ‘환경이 양호한 부분을 보전하는 배치계획을 수립하고 용적률 하향과 층수를 검토하라’는 등의 조건을 걸고 사업추진을 승인했다. 이로써 월평공원 7만 7897㎡ 부지에 최고 28층 규모 아파트 16동 1448세대가 건설될 예정이다.

한편 정림지구 특례사업을 추진 중인 민간사업자측은 <디트뉴스>와 전화통화에서 “8일 도시계획위원회 조건부 승인 결정으로 사업추진을 위한 8부 능선을 넘었다”며 “위원회가 제시한 보완사항을 준수해 사업을 정상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