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사회단체 촛불집회, 헌재 1인 시위 등 소홀 반성
당진 땅 되찾는 날까지 적극 동참 결의

지난 22일 충남도계 및 당진땅 수호 범시민대책위 전체회의 장면
지난 22일 충남도계 및 당진땅 수호 범시민대책위 전체회의 장면

충남도계 및 당진땅 수호 범시민대책위원회(공동위원장 김종식·박영규·천기영·이봉호·성낙근)는 지난 22일 당진시청 소회의실에서 김홍장 당진시장, 어기구 국회의원, 김기재 당진시의회의장을 비롯한 시의원, 충남도의원, 지역 시민사회단체 대표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체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대책위 출범이후 당진·평택항 매립지 관할권 분쟁관련 대책위원회 활동상황을 영상을 통해 돌아보고, 앞으로 매립지 관할권 회복을 위해 어떤 대응전략을 구사할 것인가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특히 헌법재판소와 대법원의 1차 변론이 끝난 이후 대응전략 모색에 대한 각 시민단체와의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이날 김종식 공동위원장은 “땅을 빼앗아간 평택은 할 말이 없을지 몰라도 빼앗긴 당진은 울분이 가시질 않는다”며 “이 땅은 지난 2004년 이미 헌법재판소가 도계에 대한 판결을 내린 곳이기 때문에 절대로 평택으로 귀속시켜서는 안 된다”고 강력히 주장했다.

김홍장 당진시장은 “촛불집회 1366일, 헌법재판소 1인 피켓시위 964일 동안 당진 땅을 찾아오기 위해 애쓰고 계신 대책위원 여러분과 당진시민들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며 “도계분쟁은 지방정부의 자치권을 훼손한 대표적인 사례로 절대로 이 결정에 수긍할 수 없으며, 법의 현명한 판단이 이를 증명 할 것”이라고 말했다.

당진항 매립지 관할구역 소송지역
당진항 매립지 관할구역 소송지역

이어서 어기구 국회의원은 “당진·평택항 매립지는 엄연한 당진 땅이며 접근성을 들고 나와 평택으로 귀속시켜놓은 당진 땅을 이제 신평과 매립지간 연육교를 건설함으로서 평택의 주장이 아무런 근거 없는 허구에 지나지 않게 됐다”며 “대정부 질문 등을 통해 중앙정부에 당진의 소상한 의견을 전달해 당위성을 폭넓게 알리겠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는 △헌법재판소 1인 시위 독려 △매주 월요일 촛불집회 사회단체 참여방안 △기금마련 위한 1일 찻집 개최 △아산시와의 공조 위한 워크숍 개최 등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전개됐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시민단체 대표들이 하나같이 그동안 참여에 소홀했던 점을 깊이 반성하고, 앞으로 적극적인 참여를 다짐했다.

특히 매일 헌재 앞에서 진행되는 피켓시위, 매주 월요일 당진버스터미널 광장에서 진행되는 촛불집회 등에 적극 참여하고, 당진 땅을 되찾는 그날까지 당진시민은 물론 충남도민과 함께 총력 투쟁할 것을 결의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