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해안국립공원, "태안 발전의 한계, 성장둔화 가져온 어두운 그림자는 걷어 내야 한다"

가세로 태안군수
가세로 태안군수

 

"국가차원의 태안해안국립공원의 존재가치도 있다고 하지만 태안해안국립공원이 주민 피해와 태안 발전의 한계, 성장 둔화를 가져온 어두운 그림자 임에도 틀림이 없는 만큼 이는 반드시 걷어내져야만 합니다"

지난 22일 태안군청 대강당에서 창립총회를 한 태안해안국립공원조정주민협의회 치사에 나선 가세로 태안군수의 워딩 한 토막이다.

태안지역 국립공원지역 조정과 관련, 앞으로 있을 정부(환경부)의 ‘공원조정’에 주민들의 뜻 반영을 목적으로 지난 22일 주민협의회체인 ‘태안해안국립공원조정주민협의회(회장 윤현돈, 주민협의회)가 창립됐다. 상황에 따라서는 정부를 상대로 투쟁에 나서다는 점도 분명히 하고 있다.

이를 계기로 10년에 한 번씩 정부가 추진하는 국립공원 변경계획을 통해 공원조정(해지 또는 규제 완화)을 앞두고 태안군과 주민들이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보기 좋은 모습이 연출됨으로써 주민들도 크게 반기고 있다. 이례적이라는 점에서도 주민들의 박수소리도 크다.

가세로 군수는 창립총회장에서 “태안군의 입장과 주민협의회의 입장과 큰 차이가 없다. 민간주도로 주민협의회 창립은 행정의 사각지대를 책임져 줌으로써 주민의 이익과 태안군 발전에 기여할 수 있게 된 점을 감사하게 생각한다.”말했다.

태안군은 540㎞에 달하는 해안선을 끼고 있다. 대부분의 해안선의 토지는 국립공원지역으로 묶여 있다. 재산권 행사 제한 등 과도한 규제에 따른 주민피해가 날로 커지고 있다.

민선 7기 태안군, 특히 가세로 군수는 국립공원에 대한 정부의 공원조정에 대해 '공원지역 해제' 및 ‘과도한 용지 규제 해제’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갖고 있다.

이날 가 군수는 1978년 해안국립공원지정이 되면서 올까지 41년째 지역 주민들은 재산권 침해 등 막대한 피해와 공원지정 해제에도 불구 과도한 용도지역 규제로 인한 피해 또한 크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태안군수로서 정부(환경부)의 제 3차 공원조정에 태안지역의 국립공원 규제가 풀려야 한다는 강력한 입장을 천명한 것이다.

특히 해안선 따라 지정된 국립공원지역은 개발 제한 등으로 태안의 관광발전 성장의 한계가 설정 됨으로써 성장 둔화를 가져오게 한 가장 큰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강조하고 반드시 이를 걷어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광개토 대사업’을 통한 경제영토 확장에 나선 가세로 군수는 정부의 공원조정에 군의 의지 전달을 위해 5대 원칙까지 제시해 놓고 있었다. 눈길을 끄는 대목이 아닐 수 없다.

태안군이 제시한 5대 원칙은 ▲부군수를 단장으로 공원지역 해제와 관련한 부서, T/F팀을 대응 팀으로 격상 시켜 가동 중이다. ▲주민산림과에 주민의견 접수처도 개설했다. ▲공원구역해제 및 제도개선, 관리계획 등과 관련한 다양한 주민의견도 수렴 중이다. ▲환경부의 이번 제 3차 국립공원계획에 논리적 대응키 위해 군 자체 타당성 조사 용역도 발주하고 ▲찾아가는 읍면 설명회를 통해 공원계획변경에 함께 참여하도록 홍보, 태안군의 의지를 하나로 응집하도록 했다. 이렇게 제시된 5대 원칙을 통해 정부의 공원조정에 군민들의 권익이 보호될 수 있도록 할 작정이다.

이를 통해 군은 태안지역에 산재한 국립공원지역 축소로 주민피해가 상당수 줄어들 수 있게 할 계획이고 태안군 발전의 걸림돌을 제거해 나갈 방침이다.

가세로 군수는 오늘도 주민들의 목소리에 자세를 낯추고 있다.

.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