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2일 국립공주박물관이 국립공주박물관 내 수장고 건립 부지에서 충청권 수장고 건립 기공식을 펼친다.
4월 2일 국립공주박물관이 박물관 내 수장고 건립 부지에서 충청권 수장고 건립 기공식을 펼친다.

국립공주박물관은 다음달 2일 오후4시 공주시 국립공주박물관 내 수장고 건립 부지에서 충청권 수장고 건립 기공식을 펼친다.

이 충청권 수장고는 2020년 상반기에 완공 예정으로 국립공주·국립부여·국립청주박물관에 국가귀속되는 발굴매장문화재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건립된다.

수장고는 2020년 국가귀속 매장문화재 34만여 점을 보관하는 것을 시작으로 향후 30년간 170만여 점을 보관하는 중부권 최대다.

이 수장고는 단순히 유물만 보관하는 것이 아니라 열린 수장고 형태로 설계돼 일반인 및 연구자가 자유롭게 관람하고 교육·연구할 수 있는 공간도 함께 마련된다.

규모는 지상 2층, 지하 1층의 구조로 부지면적 9617.42㎡, 건축연면적 5795.73㎡로 설립된다.

주요시설은 4곳의 대형수장시설과, 교육연구용수장고, 수장고 지원시설(유물등록실, 훈증실 등) 등으로 구성된다.

국립공주박물관은 충청권 수장고가 관람객들이 직접 수장유물을 실견할 수 있도록 개방형으로 건립됨에 따라 향후 문화유산의 효율적 관리와 함께,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는 공간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