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태정 대전시장, 이춘희 세종시장, 이시종 충북지사, 양승조 충남지사 업무협약

26일 오후 1시 30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허태정 대전시장이 지역인재 채용 광역화 사업 추진 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대전시와 세종·충북·충남 등 충청권 4개 시·도가 지역인재 채용 광역화에 뜻을 모았다. 그간 난항을 겪었던 '광역화'가 성사됨에 따라 대전·충남 청년들의 채용 '역차별'도 해소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허태정 대전시장과 이춘희 세종시장, 이시종 충북지사, 양승조 충남지사는 26일 오전 11시 30분 대전시청 대회의실에서 충청권 지역인재 채용 광역화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 내용은 ▲의무채용 광역화 및 의무채용 예외 규정 완화 등 관련 법령 개정 ▲혁신도시법 시행 전 이전한 공공기관 지역인재 채용 의무화 적용 등에 대한 4개 시도 상호 협력 및 공동 대응이다.

충청권으로 이전한 공공기관 '지역인재 우선 채용'은 혁신도시로 지정된 세종·충북에만 적용돼 왔다. 지역인재 채용 대상은 한국가스안전공사, 국토연구원, 교통연구원,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등 31개 공공기관이다.

이에따라 4개 시도 지역인재 채용 광역화가 시행되면 대전·충남 청년들은 공공기관 취업의 균등한 기회를 갖게 된다.

허 시장은 오후 1시 30분께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혁신도시특별법 시행 전에 이전한 공공기관(17개)까지 범위를 확대하기 위해서는 법 개정이 필요하다"며 "올 상반기에 법령을 개정해 하반기부터는 적용될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에 강력하게 건의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상반기 법률 통과가 여의치 않을 경우 하반기에는 시행령을 개정해 조속히 지역민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혁신도시에서 제외된 대전과 충남지역 청년들은 그동안 공공기관 채용에서 역차별을 받아 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