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란의 쟁점인 '농업용수 부족'은 "사실과 다르다" 결론
공주보 공도교 안정성 확보·양수시설 설치 등 대안 마련도 요구

충남도의회 '금강권역의 친환경적 발전을 위한 특별위원회'가 금강권역 3개 보 개방과 해체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충남도의회 13일 '금강권역의 친환경적 발전을 위한 특별위원회'가 금강권역 3개 보 개방과 해체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금강권역 3개 보를 둘러싼 갈등이 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충남도의회가 정부 방침에 사실상 찬성입장을 보였다.

대신 명확한 정보 전달과 공주보 공도교 안정성 확보 등의 요구 사항 이행을 촉구했다.

지난달 22일 정부가 금강권역 세종·공주·부여보에 대해 해체·부분해체·상시개방 등의 계획을 발표한 이후, 찬성과 반대 세력의 진실공방, 가짜뉴스로 인한 도민들의 혼란 등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다.

충남도의회는 이같은 상황이 정확한 정보 부재가 불러온 결과라고 판단, 오해를 불식시키고 발전적인 방향 제시 활동 등을 펼친다는 계획이다.

충남도의회 '금강권역 친환경적 발전을 위한 특별위원회(금강특위)'는 13일 충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해 9월 구성된 특위는 금강권역의 친환경적 발전 방향을 모색해 왔다"며 "현재 금강권역 보를 둘러싼 정치적 쟁점화를 지양하고 다양한 이해관계 조정과 주민 여론 수렴 등으로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 이를 정부에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금강특위는 충남지역 물 관리 전문가들과 충남연구원 등을 통해 확인한 보 설치 이전(2004~2009)과 이후(2013~2017), 그리고 보 개방 기간(2018~현재) 동안의 금강의 구간별 생태, 수질, 이수·치수 등에 대한 모니터링 결과 등을 근거로 그동안 잘못 알려진 사실 관계를 정확히 하고자 했다.

특히 논란의 쟁점인 농업용수 부족 우려에 대해 "갈수기에도 금강물의 5%내외에서 농업용수를 사용, 애초에 농업용수 부족을 걱정할 일이 아니었다"며 "총당 70톤 가량 흘러가는 금강물에서 3톤도 사용하지 않는다. 갈수기는 물론 보 설치 이전에도 물 부족은 없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예당호와 보령댐으로 가는 도수로도 모두 공주보·백제보 하류에 위치, 애초에 보에 가둔 물이 도수로로 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보의 영향과 무관하다"고 설명했다.
 
김명숙(청양·민주)의원은 "극심한 가뭄으로 인한 보령댐 물 부족은 그동안 주로 대산공단 등에서 산업용으로 사용됐기 때문에 발생했지만 이는 해수 담수화로 해결됐다. 식수나 농업용수 부족으로 인한 도민들의 걱정은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보 해체 등으로 우려되는 문제점에 대해서는 대안 제시와 정부의 이행을 촉구했다.

오인환(논산1·민주) 위원장은 "공주보의 공도교 안전점검 결과가 C등급"이라며 "완전 해체하고 4차선 교량을 새로 건설하자는 분들도 있지만 예산을 가늠할 수 없기 때문에 우선은 정부가 보강공사 등을 통해 안정성 확보를 도민들에 약속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금강을 바로 옆에 두고도 농업용수로 활용하지 못하는 지역은 양수시설을 농촌공사와 함께 마련해 줘야 한다"고 말했다.

백제문화제 등 금강 수위를 이용한 문화행사 대해서는 '돌보'를 쌓는 방안을 제안했다.

공주보 설치 이전의 '돌보'를 돌이켜 보면 물의 흐름과 수량을 잡을 수 있기 때문에 배를 띄우고 수중교를 설치하는 등의 문화행사를 진행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외에도 금강특위는 "물 부족 해소와 수질개선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공주의 공산성과 공주보까지 구간, 청양 구간, 그리고 백제보에서 부여 읍내까지의 구간 등을 '에코 뮤지엄'으로 만들어 전국에서 찾아오는 생태·문화·역사·관광 지구로 발전해 나가도록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무엇보다 "궁극적으로는 금강 하굿독의 개방(해수유통)을 통한 수질 개선과 생태계 복원에 정부가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며 "그것만이 금강의 친환경적 발전을 이루는 가장 확실한 방안"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