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안전실 컨트롤타워 강화 · 시민안전보험 가입
허태정 “유가족 입장 수용, 앞으로도 역할 다할 것”

허태정 대전시장(왼쪽)과 이강혁 대전시 시민안전실장이 5일 오후 대전시청 기자실에서 한화 대전공장 폭발사고 후속대책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허태정 대전시장(왼쪽)과 이강혁 대전시 시민안전실장이 5일 오후 대전시청 기자실에서 한화 대전공장 폭발사고 후속대책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대전시가 한화 대전공장 폭발사고를 계기로 시민안전실 재난안전 컨트롤타워 기능을 강화하고 시민안전보험을 도입하는 등 시민안전대책을 강화할 예정이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5일 오후 대전시청 기자실에서 간담회를 열고 “앞으로 지역에서 이런 안전사고가 나지 않도록 사전관리를 강화하고, 한화 사고 희생자들에게는 충분한 협의를 통해 문제가 원만히 해결되도록 시가 적극적인 역할을 하겠다”고 약속했다. 

대전시는 향후 시민안전대책과 관련, 가장 먼저 시민안전실의 컨트롤타워 기능을 강화키로 했다. 재난과 사고 유형별로 개별 대응하던 관련부서와 유관기관을 시민안전실이 지휘·통제하는 시스템으로 전환하겠다는 의미다.

외국인을 포함해 대전시에 주민등록을 둔 모든 시민을 안전보험에 가입시키는 방안도 추진한다. 대전시가 약 3∼5억 원을 들여 보험에 가입하면, 각종 재난·재해로 인한 사고 발생시 다른 보험가입과 관계없이 1000∼2000만 원의 보장이 가능하다. 

한화 대전공장 폭발사고와 관련된 후속대책도 추진된다. 시는 이번 사고와 관련해 정부·유관기관 합동점검을 실시키로 하고 방위사업청, 대전지방고용노동청, 대전시(소방본부), 한화사업장 근로자, 민간전문가 등으로 합동점검반을 구성해 정확한 사고원인 규명과 함께 실질적인 재발방지 대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 나갈 방침이다.

또한, 향후 한화대전사업장 안전관리와 관련해 점검방식을 기관별 점검에서 유관기관 합동점검으로, 점검횟수도 연 1회에서 연 2회 이상으로 확대·개선하는 것은 물론이고, 모든 사업장 설비 및 구조, 작업환경, 자동화 공정까지 점검범위가 확대되도록 고용노동부와 방위사업청에 관련법(산업안전보건법과 방위사업법등) 개정을 촉구할 계획이다.

허 시장은 ‘한화 대전공장 폭발사고 유가족들이 대전시에 요청한 사항이 얼마나 이뤄졌느냐’는 <디트뉴스> 질문에 “유가족이 시에 요청했던 것 중 핵심은 사업 재개 전 합동으로 점검을 하고, 안전이 확보된 시점에 사업이 재개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었다”며 “이 대목의 유가족 입장은 반영됐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이강혁 시민안전실장은 유가족들의 요구였던 합동분향소 설치와 관련해 “시는 ‘청사 내에 설치하는 것은 곤란하다. 시 주관 설치도 곤란하다. 단 시민단체나 외부에서 주관해서 설치하는 것은 괜찮다. 장소도 청사 내가 아니고 북문 앞 등은 괜찮다’는 입장을 전달한 적이 있다”고 말했다. 

한편 대전 유성구에 위치한 한화 대전사업장에서 2018년 5월과 지난 2월 2차례 폭발사고가 발생해 총 8명이 숨진 바 있다. 두 번째 폭발사고 이후, 사고원인 등 진상규명과 재발방지 대책마련에 대한 요구가 거센 상황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