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목재생 및 마을가꾸기 사업 후속 모니터링을 통해 주민만족도 증대에 앞장

대전시는 시 전역에서 추진돼 온 골목재생 및 마을가꾸기 사업의 사후관리 차원에서 모니터링 계획을 수립했다고 5일 밝혔다.

시 관계자는 "사업 전에는 주민설명회 등을 통해 상생하는 방향을 모색했으나 완료 이후에는 '취지에 맞게 진행됐는지',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주민 피드백 등 후속조치가 부족한 실정"이라고 진단했다. 

이에 모니터링을 통해 사업 전 단계 평가, 평가에 따른 개선 및 방안을 도출해 기존 불편사항을 보완하고 추후 진행하는 사업에 본보기로 삼겠다는 방침을 내놨다. 

시는 최근 5년간 ▲문화흐름 중교로 조성을 비롯한 3개의 골목 재생사업 ▲대동하늘마을 조성 등 2개의 마을가꾸기 사업 ▲프로그램 위주의 소규모 도시 재생사업 등 총 10여 개의 사업을 진행해 왔다.

전국적인 사업 시행에 따라 각 골목을 찾는 관광객은 늘었지만 일부 지역은 거주민들이 큰 불편을 겪거나 이른바 '젠트리피케이션'으로 지역 소상인들이 삶의 터전을 잃는 사례가 발생하기도 했다.

5일 오전 옛 충남도청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유성구는 "어은동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젠트리피케이션'을 방지하고 임대인과 임차인이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협의하겠다"고 말하며 구 단위의 노력을 언급하기도 했다.

실제로 지난달 28일 어은동 행정지원센터에서는 임대인 대상 젠트리피케이션 교육을 진행했다.

시는 올해 10여 개의 골목재생 및 마을가꾸기 사업 중 일부의 후속조치를 완료할 예정이다. 

한편 골목재생사업은 지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전면철거형 재개발이 위축되자 도시재생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며 전국 지자체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시작됐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