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투자심사 결과 '재검토' 중구의회 의결 필요
김연수 중구의회 부의장 "중복투자로 인한 예산낭비"

대전 중구 독립운동가 홍보관 예정부지. 자료사진.
대전 중구 독립운동가 홍보관 예정부지. 자료사진.

대전 중구가 추진하는 ‘독립운동가 홍보관’ 사업이 22일 대전시 지방재정계획에 따른 투자심사에서 '재검토' 결정을 받으면서 사실상 무산위기에 처했다. 대전시는 투자심사에서 중구 의회로부터 3차례 부결된 공유재산관리계획에 대한 구의회 의결이 필요하다는 선결조건을 제시했다. 

독립운동가 홍보관은 박용갑 중구청장의 핵심 공약사업으로, 지난해 절차적 정당성 논란으로 제동이 걸린 이후 상위기관인 대전시 심사가 필요하다는 중구의회 권고로 지난 20일 대전시 지방재정계획 심의위원회의 투자사업심사에 회부된 바 있다. 그러나 대전시가 사실상 공을 다시 중구에 넘기면서 사업추진이 불투명해졌다. 

독립운동가 홍보관 건립에 반대하고 있는 자유한국당 소속 김연수 중구의회 부의장은 <디트뉴스>와 전화통화에서 “‘독립운동가 홍보관’의 콘텐츠 개발 등 개선이 이뤄져도 중구가 감당하기 어려운 조건"이라며 향후에도 사업추진에 찬성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분명히 했다.  

김 부의장은 “‘독립운동가 홍보관’은 건립비용만 44억 원이지 추후 운영비와 콘텐츠 및 설치비를 계산하면 100억 원 이상이 들어갈 수 있다”며 “재정자립도 12.44%에 불과한 중구에서 100억 원이 넘는 비용을 써야 할 일인지 의문이다. 더 우선적으로 처리해야할 사업이 많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 부의장은 “‘독립운동가 홍보관’이 설립되면 몇 년 안에 흉물로 변할 것”이라며 “어남동에 있는 단재 신채호 생가와 옛 충남도청 안의 근대사 전시관이 있는데 새 홍보관을 건립하는 것은 중복투자이며 예산낭비”라고 지적했다.

대전시는 중구 어남동에 위치한 ‘단재 신채호생가’에 국비와 시비를 합쳐 약 11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기념교육관과 역사공원을 조성하는 대규모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중구 독립운동가 홍보관 건립을 두고 '중복투자'라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실제로 대전시는 중구 신채호 생가를 중심으로 한 기념사업에 집중하고 있는 모습이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100주년 3.1절 행사에 참석한 후, 신채호 생가를 방문해 역사공원 조성 계획 등을 직접 살펴 볼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허 시장은 ‘3.8민주의거 기념행사’에 참석하는 이낙연 국무총리를 신채호 생가로 안내해 '단재 신채호선생 기념사업’에 국가 차원의 관심을 요청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