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반역자에게 면죄부 주는 '친일파' 명칭, "변경 촉구"

지난 21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친일파 명칭을 민족반역자로 변경해주세요' 라는 글이 게시됐다.

3·1운동 100주년을 맞아 전국에서 일제 잔재청산에 열을 올리고 있는 가운데 '친일파' 명칭을 '민족반역자'로 규정해야 한다는 청원이 제기돼 국민적 관심을 끌고 있다. 대한민국의 애매한 일제 과거청산만큼 '친일파'라는 애매한 용어가 그들에게 면죄부를 쥐어줬기 때문에 명칭을 변경하자는 게 청원의 취지다.

지난 21일 청와대 국민청원에 글을 게시한 한 국민은 "민족을 배반한 자들에게 친일파라는 어중간한 명칭으로 현 사회가 면죄부를 부여하고 있다"며 "제대로 된 과거청산을 위해 이들을 '민족반역자'로 불러야 한다"고 촉구했다.

현재까지 '친일파'란 명칭은 민족반역자, 반민족행위자 외에도 부일행위자(협력자) 및 친일 반민족행위자 등의 명칭과 개념이 혼용된 채로 사용돼 왔다.

국내에서 통용되는 '친일파' 개념은 매국 등의 반민족 행위뿐 아니라 일본 제국에 가담해 그들의 침략과 약탈 정책을 지지하거나 옹호한 사람까지 뜻에 포함하고 있다.

그러나 ‘친일(親日)’은 '일본과 친하다'는 사전적 의미로 해석될 여지가 있어 그 대상을 정확하게 규정하기에는 불명확한 용어라는 지적이 있어 왔다.

청원자는 "우리 선조들이 일본의 압제에 항거해 평화적인 방법으로 독립국임을 선언했던 3·1운동이 이제 곧 100주년이 됐다"며 "안타깝게도 현재 대한민국은 정치적으로나 사법적, 국민 정서적으로 과거사 청산이 제대로 되지 않은 채 이 역사가 이어져 왔다"고 안타까움을 토로했다.

이어 “친일파 명칭을 민족반역자 또는 최소 반민족행위자로 수정해야 올바른 과거사 청산의 첫 번째 발걸음을 내딛을 수 있다"며 국민들의 동참을 호소했다. 이 글은 ‘친일파 명칭을 민족반역자로 변경해주세요'라는 제목으로 지난 21일 청원된 뒤 5일만에 2700여 명에 달하는 국민들이 동의하면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한편 국내에선 3·1운동 100주년을 맞아 '친일 반민족행위자' 명단 공개, 친일잔재 전수 조사, 친일인명사전 보급 등 3·1운동 정신을 계승하기 위한 다양한 행사와 활동이 진행되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