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대전문화재단 조성주 노조 위원장
대전시 출자출연기관 최초 노동조합, "조직 확대와 2019 단체협상 주력"

조성주 대전문화재단 노동조합 위원장이 대덕구 송총동에 위치한 대전무형문화재전수회관 사무실에서 디트뉴스와 인터뷰를 갖고 있는 모습
조성주 대전문화재단 노동조합위원장이 대덕구 송총동에 위치한 대전무형문화재전수회관 사무실에서 <디트뉴스>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설립 10주년을 맞이한 대전문화재단(2009년 설립)에 대전시 출자출연기관 최초로 노동조합이 탄생했다.

대전문화재단은 '대표-팀장 폭행사건'을 비롯해 '대전국제기타콩쿠르 점수 조작사건' 등 지난 몇 년간 잡음이 끊이지 않았다. 

대전문화재단의 초대 노조위원장으로 선임된 조성주 전통진흥팀 차장을 대덕구 송촌동에 위치한 대전무형문화재전수회관 사무실에서 22일 만났다. 

조성주 대전문화재단 노동조합위원장은 “재단 내 윤리적 문제를 더 이상 좌시할 수 없다”며 “부정한 행동을 한 사람이 승진을 하는 등 재단 내 비윤리적이고 비상식적인 의사 결정이 이뤄져 많은 직원들이 상실감과 허탈감을 느끼고 있다”고 털어놨다.

조 위원장은 “재단 내 문제의 심각성을 인지한 직원들이 조직개선안을 제출하는 등 의견 개진을 시도했지만, 번번이 직원들의 의견은 무시되고 대전시와 (조직 내)간부들의 의견만이 반영됐다”며 비민주적인 조직문화의 한계점을 지적하고 노동조합 설립 추진 배경을 설명했다.

또 조 위원장은 대전 지역 내 공공기관 평가 방식의 문제점을 언급하며 “대전시 공공기관 평가는 수치로 계량화된 성과 위주다. 하지만 문화·예술 분야는 ‘시민들의 문화 향유’, ‘지역 문화예술 기여도’ 등 수치화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평가 척도도 분명하지 않아 대전문화재단이 평가절하될 수 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대전문화재단의 기관 특성상 문화·예술 행사 대부분이 주말에 열려 직원들의 주말근무와 휴일보장 문제 등 임금 및 복지 문제를 타 광역 재단의 사례와 비교해 유사 수준까지 끌어올리도록 노력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조 위원장은 끝으로 2019년 단체협상을 성사시키기 위해 직원들의 단합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며 “사측은 이미 단체협상에 응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고 성과를 내려면 노조의 외연확대가 중요하기에 대전 예술가의 집, 대전문학관, 대전테미예술창작센터 등 대전문화재단 산하 기관의 많은 직원들이 노조에 가입할 수 있도록 토론 및 의견 조율의 장을 마련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