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전용기 대북제재 관련 보도 "대단히 유감"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13일 춘추관 정례 브리핑에서 평양을 다녀온 문재인 대통령 전용기가 대북 제재대상에 올라 미국의 허가를 받고 뉴욕에 갔다는 보도에 "사실 무근"이라며 "대단히 강력한 유감"이라고 밝혔다. 자료사진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13일 춘추관 정례 브리핑에서 평양을 다녀온 문재인 대통령 전용기가 대북 제재대상에 올라 미국의 허가를 받고 뉴욕에 갔다는 보도에 "사실 무근"이라며 "대단히 강력한 유감"이라고 밝혔다. 자료사진

“정정보도를 하자면 매일 해야 될 것 같다. 하루에도 몇 건씩 매일 해야 될 것 같아서 고민하고 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13일 춘추관 정례 브리핑 뒤 기자들과 일문일답에서 불만 섞인 하소연을 했다. 최근 일부 출입언론사 사이에서 한반도 비핵화 문제를 비롯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답방, 한미 동맹 등과 관련해 오보를 내고 있는 것에 우회적 불만을 토로한 것으로 해석된다.

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조선일보 1면에 “평양을 다녀온 대통령 전용기가 대북제재 대상에 올라 미국의 허가를 받고 뉴욕에 갔다”는 보도와 관련해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조선일보 “평양 다녀온 전용기, 美 허가 받고 뉴욕 갔다”
청와대 “대북제재 면제 신청한 적 없어..체코 경유도 제재적용과 무관”

보도에 따르면 문 대통령의 전용기가 '북한을 방문했던 비행기는 180일(6개월) 동안 미국을 방문할 수 없다'는 미국의 대북 제재 적용을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남북 정상회담 직후인 지난 9월 24일 문 대통령이 유엔 총회 참석과 한·미 정상회담을 위해 전용기로 뉴욕을 방문할 때 '제재 예외'를 인정받는 절차를 진행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전했다.

이에 김 대변인은 “우선 이 문제와 관련해 미국이 예외절차를 요구한 적이 없다. 따라서 우리 정부가 미국 쪽에 대북 제재 면제를 신청한 적이 없다. 당연히 1면 제목처럼 ‘미국의 허가를 받고 뉴욕을 갔다’는 것은 사실무근”이라고 반박했다.

조선일보는 또 보도에서 “최근 G20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아르헨티나를 방문하는 중간 기착지로 청와대가 체코를 급하게 결정한 것도 대통령 전용기의 제재 적용 문제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했다.

청와대는 애초 아르헨티나를 방문하기 전에 중간 기착지로 미국 로스앤젤레스(LA)에 들러 동포 간담회를 하는 방안을 추진하다가, 뒤늦게 대통령이 부재중인 체코를 방문하기로 결정해 논란이 된 바 있다고도 했다.

김 대변인은 “체코로 정한 것은 제재 문제와 무관하다. 급유 문제 등 경유지에서 지원 같은 기술적 측면을 고려했고, 체코를 경유하면서 양자 정상 외교성과를 거두려고 한 것이다. 대표단 시차 적응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LA 관련해서는 지난해 워싱턴과 뉴욕에서 동포 간담회를 열었다. 그때 워싱턴 지역과 뉴욕 지역 교민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고, 미국 전 지역 동포들을 대상으로 한 간담회를 열었다. 내년에도 LA를 들를 기회가 많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사실 여부 거듭 밝혔음에도 오보 되풀이..대단히 유감”
靑, 잇따른 오보 논란에 대언론 대응수위 높이나

그러면서 “이 문제에 대해 사실이 아니라고 거듭 밝혔는데도 불구하고, 오보가 되풀이되는 데 대해 대단히 강력한 유감의 뜻을 표한다”고 경고했다.

김 대변인은 ‘해당 보도 내용이 상상에 근거한 것인가, 추론에 근거한 것이라고 보느냐’를 묻는 질문에 “그것까지 저희가 답변할 성격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오보에 따른 정정 보도나 추가적인 조치 계획을 묻는 질문에는 “정정 보도를 하자면 매일 해야 될 것 같다. 하루에도 몇 건씩 매일 해야 될 것 같아서 고민을 하고 있다”고 답했다.

김 대변인은 또 일부 언론이 이날 여권 고위 관계자를 인용해 ‘북에서 김정은 위원장 연내 답방이 어렵다는 답이 왔다’고 한 보도에도 “처음 들어 본다”고 일축했다.

김정은 위원장 답방 일정부터 한미 동맹이 균열이 심각하다는 내용까지 오보가 잇따르자 기자들 사이에선 청와대가 대언론 강경책을 쓰지 않겠느냐는 반응도 나오고 있다.

한 청와대 출입기자는 “그동안 청와대 대언론 마인드는 오보에 강경한 조처를 취하지 않았다”면서 “언론사간 속보 경쟁에서 발생하는 오보는 가짜뉴스로 이어지고, 국민들을 혼란스럽게 하는 만큼 보다 적극적인 제재와 대응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