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회 규정 불구 경제인 절반 이상 임명
대전체육포럼, "선임 규정 무시하고 체육인 배제"

허태정 대전시장이 대전시체육회 내부 규정을 무시하고 임원을 선임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다.

허태정 대전시장이 대전시체육회 이사를 선임하면서 자체 규정을 무시하고 임명했다는 논란에 휩싸였다.

대전체육포럼은 13일 "체육계의 적폐를 청산하겠다는 정부의 의지대로 시도체육회 임원 인준 규정을 개정해 시행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허태정 대전시장(대전체육회 회장)은 대전시체육회 이사 구성에 있어 시체육회 이사 선임 규정을 무시하고 체육인을 철저히 배제했다"고 주장했다.

체육포럼에 따르면 대전시체육회 규정 제27조에는 부회장과 이사 및 감사 선임을 규정하고 있다. 대전시정무부시장과 대전시교육청 부교육감은 당연직 부회장으로 참여하고 대전시 체육담당국장과 대전교육청 담당과장은 당연직 이사로 선임되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또 학교체육전문가 1명을 부회장으로 포함돼야 한다는 규정도 있다.

문제는 그 다음이다. 제27조 4항에 임원은 학교체육, 전문체육, 생활체육을 대표하는 인사를 포함해 고르게 구성돼야 하며 특히 각 분야별 분포도 명시했다. 전문체육관계자와 선수 출신을 제외한 생활체육관계자가 각각 재적임원수의 30% 이상 포함돼야 한다고 규정돼 있다. 이밖에 교육계 인사 및 시군구 체육회 임원, 여성 등도 일정 부분 참여하도록 명시돼 있다.

하지만 허 시장이 임명한 현재 임원진들을 보면 체육회 규정과 전혀 딴판이다. 13일 현재 대전시체육회 임원은 총 32명이다. 회장인 허 시장을 제외하면 31명이다. 또 감사 2명을 제외하면 순수 임원은 29명이다.

29명 가운데 유독 경제인이 많다. 부회장 6명 가운데 당연직인 박영순 대전시정무부시장과 이용균 대전시교육청 부교육감을 제외한 외부인사는 4명이다. 이들 중 대전시체육회 상임부회장을 지낸 박원근 부회장만 체육계 인사이며 나머지 3명(이경용 미래온 대표, 정상수 금란복지재단 이사장, 조웅래 맥키스컴퍼니 회장)은 경제인으로 분류된다. 조 회장은 경제인이면서 대전시체육단체장협의회 의장과 대전육상경기연맹회장을 맡고 있기도 하다.

23명인 일반 인사들 중에서도 박일순 대전시체육회 사무처장과 정해교 대전시 문화체욱국장, 이광우 대전시교육청 체육예술건강과장은 당연직 이사다. 이들을 뺀 20명 이사 중 경제인은 절반이 넘는 11명이나 된다. 회장을 제외한 임원 31명 가운데 당연직 5명을 제외한 26명 중 경제인이 무려 14명이라는 얘기다. 체육포럼이 규정 위반이라고 주장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체육포럼은 최근 발표한 성명을 통해 "현재 임명된 체육회 이사 30명 중 당연직을 제외하면 체육인은 회원종목단체를 이끌고 있는 체육단체장협의회 의장과 전무이사협의회장 두명이고 교육계 인사를 포함하면 4명 뿐"이라며 "이에 비해 회원단체 종목을 이끌며 묵묵히 봉사하는 체육단체장을 배제하고 체육과 무관한 경제인을 50% 가까이 임명했다"고 지적했다.

체육포럼 실무를 책임지고 있는 정문현 충남대 교수는 "대전시가 스스로 체육회 규정을 어기고 대한체육회에 임원 인준을 상신했다"며 "이를 인준한 대한체육회도 문제지만 내부 규정을 어긴 대전시가 더 큰 문제"라고 비판했다.

이와 관련 대전시 관계자는 "총 50명까지 이사를 선임할 수 있는 만큼 나머지 20명은 여성 및 체육전문가로 임명하기 위해 내부 절차를 이행하는 중"이라며 "허 시장도 추가로 이사들을 위촉하라고 지시가 내려온 상황"이라고 말했다.

다음은 대전체육회 임원 명단.

대전체육회 임원 명단.
대전체육회 임원 명단.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