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트의 눈]세종시의원, 의정비'인상'될까...반발 여론 '확산'
[디트의 눈]세종시의원, 의정비'인상'될까...반발 여론 '확산'
  • 김형중 기자
  • 승인 2018.11.27 16:29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들‘밥값 하고 있나'일침...최근 의정활동 실망스러워
27일 세정시의원 의정비 3차 심의원회 열려 귀추 주목 돼

4년만에 제기된 세종시의원의 의정비 인상이 도마위에 올랐다.

최근 조치원 뉴딜사업과 무상교복 무산사태를 지켜본 시민들은 세종시의원 의정비 인상이 예상된다는 소리를 듣자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

일부 시민들은 "최근의 의정활동을 볼때 과연 의정비를 인상시킬만큼 시의원들의 활동하고 있는 것인지 반문하지 않을 수 없다"며 부정적인 의견에 일침을 가한다.
 
이같은 논란은 시의원 의정비 3차 심의위원회가 27일 오후 6시 세종시청에서 열리는 가운데 4년째 동결된 의정비가 인상쪽으로 가닥이 잡힐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최근 세종시의회의 쉽게 이해 할 수 없는 행보에 시민들의 반발이 거센진 것과 무관하지 않다.

조치원 뉴딜 사업비 삭감과 관련해서는 조치원발전위원회가, 무상 교복과 관련해선 세종참교육학부모회, 전교조세종지부 등에서 졸속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이날 무상 교복 철회와 관련, 윤영상 세종참교육학부모회 지부장은 세종시의회 앞에서 "전격 수정안을 상정한 세종시 행정복지위원회는 책임을 져야한다"는 피켓을 들고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그는 이어 “금배지 달고 꼿꼿하게 행사장 맨 앞에 앉아 있으니 모라도 되는 줄 아는데 선거 때 머슴, 심부름꾼이 되겠다는 약속은 까맣게 잊은 것 같다”고 강조했다

또한 조치원 뉴딜 사업은 지난 21일 산업건설위원회 상임위에서 쉽게 이해되지 않은 이유로 약 100억 원의 예산을 삭감해 시민들의 거센 반발을 샀다.

무상 교복 사태도 지난 23일 교육안전위 상임위에서 ‘현물’ 지급으로 결정된 사안을 행정복지위 의원의 수정 조례안으로 해당 조례가 ‘철회’되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지기도 했다.

의정비 ‘인상’ 예상에 대해 시민 P 씨(54)는 “의원들의 고유권한인 예산안과 각종 사업비에 대한 심의는 존중되어야 마땅하지만 최근의 사태를 보면 인상된 의정비를 받아 쓸 수 있는지 자신에게 반문해야 할 정도"라며 " 받아 쓸 자격이 된다면 떳떳이 받아야 하지만 최근의 일처리를 보면 자격이 없는 것 같다”고 주장했다.

시민 K모씨(43)는 “시의원들이 밥값을 하고 있는지 의문스럽다. 무상교복지원 무산사태를 보면 시민은 안중에도 없고 민주당 의원끼리 벌써 파벌 나눠 싸움하는 형국인 것으로 비춰지는데 인상은 그만두고 있는 의정비도 인하해야 할 정도”라고 강하게 질타했다.

일부 뜻있는 시민들은 "세종시의회가 유독 초선의원이 많고 18명중 1명의 자유한국당(비례대표)을 제외한 17명이 더불어민주당 소속의원들이어서 의견조율 등의 문제가 없을 줄 알았는데 그렇지 않은 것 같다"며 "조금 더 성숙한 모습으로 의정할동을 펼쳐주길 기대한다"고 입을 모았다. 

세종시의원 의정비는 지난 2014년 연 4200만 원으로 결정됐으며 이는 월급에 해당하는 월정 수당 2400만 원과 의정 활동비 1800만 원이 포함된 금액이다.

심의위원들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홍서로 2018-12-13 19:05:50
이건아니다
왜냐하면남의집이사간다고해서같이따라갈수는
없는것아닌가
애시당초시의원은무급으로봉사한다했는데뭣시
지금은공무원봉급보다더많이받고있다
할짓없는사람이시의원한다고한다
어서의원비올려달고하는것썩어빠질생선값인가
죽어도올려주면절대않된다는것만명심

소이종 2018-11-29 07:37:42
옛말에 소팔러가는데 개따라간다라는 속담이 있다
다른지역에서 의원들에 의정비를 올린다해서 세종시가 의정활동에 비용이 적다해서
의정비를 올려야 한다라는 의견은 충분히 이해가 되지만 그렇다고 의정비를 올리는
만큼에 의원들이 질이 변화되는게 뭐가 있는지 재확인해 해보기 바라면
다른지역의 의원들이 의정비 올린다해서 그냥 따라가는 식의 의정은 아닌것이다
그만큼에 의원들이 다양한 의정활동을 실행보지도 않은채 의정비만 올려 달라하는것은
일은 제대로 하지않고 남들이 의정비 올리니까 따라간다는 식은 이제 그만
실제로 세종시의원들의 얼마나 능력있고 자질을 갖추고 있는지는 모르갔으나 세종시민
들은 TV화면을 바라보고 있다.
그게 다 세종시민들의 호주머니에서 튀어나오는 세금이라는 것을 인식하여 주길 바란다

잘해라 2018-11-27 16:50:18
이게다...특정당이 집권해서 나오는 당연한 결과 아니겠어...
항상 견제 세력이 있어야 하는데...
내맘데로...내세상.....
지네들끼리...나눠먹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