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은 아산시 중앙도서관 전경

아산시립도서관을 이용하는 시민들이 직원들의 친절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산시립도서관은 지난달 16일부터 25일까지 10일간 6개 도서관을 대상으로 이용자 만족도에 대한 오프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99.2%가 직원들의 친절에, 99%가 도서관 이용에 대해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13일 밝혔다.

만족도 조사는 시립도서관 이용자를 대상으로 도서자료, 도서관시설, 도서관직원, 프로그램, 도서관접근 등 13개의 항목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이번 조사에서 응답자의 96.5%는 신간도서가 잘 구비되어 있고, 97.7%가 소장도서가 다양하게 구비되어 있다고 답했다. 또 시설측면에서는 도서관련 시설에 96.1%가, 디지털관련 시설에 92.7%가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90년대에 지어진 둔포와 배방도서관에서 시설분야에 대한 불만족도가 다소 높게 조사됐다. 이는 노후 된 시설과 디지털관련 시설의 미비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파악된다.

프로그램 관련 질문에는 95.6%가 공연 및 강연, 문화강좌 등의 프로그램에 대한 홍보가 잘 이루어지고 있다고 답했고, 95%가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되어 만족한다고 답했다.

반면, 도서관접근성에 대해서는 다소 낮은 73%의 만족도를 보였다. 시립도서관은 27%의 불만족 사유로 주차공간과 대중교통 시설의 부족을 주된 원인으로 분석했다.

아산시 시립도서관 관계자는 “이번 설문조사를 통해 아산시립도서관 6개관의 이용자들의 생각과 의견을 수렴해 도서관별 맞춤서비스를 마련하고, 앞으로 아산시민들이 도서관에 대해 더욱 만족할 수 있도록 시설 개·보수 등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며, “도서관이 성장해 나아갈 수 있도록 애정 어린 관심과 성원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