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기획재정위원회 23일 대전지방국세청, 한국은행 대전충남본부 국정감사

국정감사에 앞서 증인선서를 하는 양병수 대전지방국세청장과 주요 간부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는 24일 한국은행 전북본부 2층에 마련된 국정감사장에서 대전지방국세청과 한국은행 대전충남본부, 전북본부, 충북본부에 대한 국정감사를 실시 했다.

이날 국감에서 이종구 자유한국당 의원은 “대전지방국세청의 소송 패소율이 상당히 높게 나온다”며 “서울지방국세청에 비해 두 번째로 높은 것은 조사 능력이 현저히 부족하거나 세수 확보를 위해 쥐어 짜서 그런 것 아니냐?”고 포문을 열었다.

이에 양병수 대전지방국세청장은 “기관장으로 송구스럽다”며 “통상적으로 과세 과정에 법률적 쟁점 및 사실판단에 대한 이변이 많이 있어 패소하고 있다” 고 답변했다.

양 청장은 “최근 몇 년 사이 다국적 법인 및 대기업, 공기업 등이 공격적인 조세회피 대응을 하다 보니 패소율이 높아서 조세 대응 능력을 키우겠다”고 말했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의 대전지방국세청, 한국은행 대전충남본부, 전북본부, 충북본부에 대한 국정감사가 23일 오후 4시 한국은행 전북본부에서 열렸다.

이 의원은 이어 “전국적으로 세수가 늘었는데 대전은 예외적이다. 올해 5000억 세수가 줄었는데 특이한 이유를 설명해 달라”고 했다.

양 청장은 세수 감소에 대해 “특정 업체 토지 매매계약이 해제됐다”며 “업체간 소송에서 대법원 판결로 지난 10년간 납부됐던 토지양도 법인세 7000억 원을 환급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이 의원은 “결국 소송으로 세수가 감소한 것 아니냐”며 “해당 사건에 대한 자료를 제출해 달라”고 주문했다.

심재철 자유한국당 의원은 “대전지방국세청의 패소 금액이 상당히 크다”며 “다국적 기업의 고액 사건들이 많은데 조세회피 거래를 몰랐는지 아니면 처음부터 알았는데도 새로운 수법이라 패소한 것이냐”고 질문했다.

양 청장은 “다국적 기업은 고도의 세무 컨설팅으로 사전에 거래를 기획하기 때문에 조사 과정에 발견했으며 이해관계의 쟁점 때문에 발견하기도 어려웠다”고 설명했다.

심 의원은 “결국 패소했다는 것은 대응역량이 부족하던지 법적으로 미비한 것 아니냐”며 “대전지방국세청의 패소 방지를 위한 과세자 책임 추궁, 사례 학습 등을 통해 패소율을 줄여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