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분권 김미중, 성평등기획 오현숙 임용 
‘공석’ 정무특보는 ‘연휴 고심’ 후 결정할 듯

허태정 대전시장. 자료사진.
허태정 대전시장. 자료사진.

허태정 대전시장이 자치분권 특별보좌관(이하 특보)과 성평등기획 특보를 임명하면서 민선7기 대전시정을 보좌할 특보단의 진용을 갖추게 됐다. 정무특보는 공석으로 비워둔 상태지만, 조만간 임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20일 대전시는 민선7기에 신설된 자치분권 특보에 김미중 전 시장직 인수위원회 간사를, 성평등기획 특보에 오현숙 전 한국YWCA연합회 지역협력관을 임용한다고 밝혔다.

김미중 특보는 권선택 전 대전시장을 오랜 기간 보좌해 온 인물로 민선 6기 서울사무소장, 시장 비서실장, 경제협력 특보 등을 역임했다. 허태정 시장 당선 직후에는 인수위 간사를 맡는 등 시정경험과 정무감각, 정책기획력 등 3박자를 갖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김 특보는 <디트뉴스>와 전화인터뷰에서 “(허태정 시장의) 특보기용은 민선6기 시정경험을 살려 민선7기 시정에 힘을 보태달라는 뜻으로 알고 있다”며 “시·구정 협력 등 자치분권 모델을 구축하는데 일조할 각오”라고 말했다. 

대전시 안팎에서는 김 특보 기용에 대해 민선6기와 민선7기를 잇는 ‘시정의 연속성’ 측면을 고려한 것 아니겠느냐는 해석이 분분하다. 또한 김 특보가 대전시 공직사회를 잘 파악하고 있기에 ‘허태정 체제’를 신속하게 구축하는데 일조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오현숙 성평등기획 특보는 대전여성환경포럼 상임대표, 한국YWCA연합회 지역협력관을 역임하면서 다수 대학에서 여성복지론 강사로도 활동해 왔다. 지역 여성계가 요구해 온 대전시 ‘성평등’ 문제를 기획하고 구현할 적임자로 평가받고 있다. 

특보단의 중요한 축인 정무특보는 추석연휴 후 임용될 전망이다. 유력하게 거론되는 인사가 있지만, 다른 외부요인 때문에 동시 임용이 불발됐다는 후문. 허 시장은 연휴기간을 통해 조금 더 고심한 뒤 신임 정무특보를 낙점할 것으로 보인다.

특보단의 역할은 민선6기에 비해 조금 더 세분화, 전문화될 것으로 예측된다. 정무적 역할은 큰 틀에서 특보단이 맡고, 정책기능은 ‘새로운 대전 위원회’에 무게를 싣는 등 분업화 될 전망이다.  

대전시 핵심관계자는 “대전시 현안을 완충하고 조정할 보좌진 구성이 늦어지다 보니, 취임 후 2개월여 시장의 업무에 과부하가 걸린 게 사실”이라며 “특보단 진용이 갖춰지면, 시장은 중장기 시정전략을 모색하거나 대국회·중앙정부 관계에 집중하는데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