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의 공무원 승진 인사 과정에서 절차가 무시되거나 특정 부서를 배려하는 등 엉터리 인사가 이뤄진 것으로 밝혀졌다.  퇴직을 앞둔 고령자를 차별하기도 하고 승진심사 과정에서 출신학교 정보를 제공하는 등 공정성을 해치는 경우도 있었다. 지난 5월 행정안전부가 주관해 실시한 정부합동감사에서 밝혀진 사실이다.

대전시는 공무원의 근평 최종순위를 결정하려면 근무성적 평정위원회를 열어야 하는 데도 열지 않고, 인사 부서 내부회의로 대신하면서 공무원들의 승진순위를 임의로 조정했다. 공무원들 몇 명이서 승진 인사를 주무르며 공무원 평정업무 처리지침을 무시한 것이다. 그 결과 정상적으로 승진이 어려운 특정인이 승진하고 이 때문에 억울한 승진탈락자도 나왔다.

합동감사단은 “점수를 평정할 권한이 없는 인사 부서가 큰 폭으로 점수를 조정했다”며 “그 결과 인사 평정 업무의 공정성이 훼손됐다”고 지적했다. 퇴직이 임박한 고령자라는 이유로 승진심사에서 배제하는 관행도 일관성 있게 지켜지지 않고 특정인에 대해선 배려라는 명분을 내세워 승진시켜주기도 했다고 감사단은 밝혔다.

대전시는 명예퇴직이 확정되지 않은 공무원들이 명예퇴직하는 것으로 가정해서 승진 인원을 부풀리기도 했다. 그 결과 2015년 상반기부터 지난해 하반기까지 5급 사무관을 35명 초과 선발했다. 정부는 책임을 물어 대전시에 기관경고 처분을 내렸다.

기관경고는 대전시 전체에 대한 불명예다. 대전시 인사 전반이 문란하고 공정성과 투명성이 결여되었다는 의미다. 인사 행정은 조직 운영에서 가장 기본이다. 일반 사업분야 업무라면 주변 상황이나 여건에 따라 결과가 영향을 받을 수도 있으나 인사 문제는 전적으로 인위적인 문제다. 인사 문제에서, 내부로부터 불신받는 조직이 대전시민들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겠는가?

대전시의 인사 문란은 허술한 조직관리의 결과로 볼 수밖에 없다. 조직관리의 최고 책임자인 대전시장의 책임 가장 클 수밖에 없고, 인사업무의 실무 책임자인 부시장의 책임도 적지 않다. 이번 감사의 지적이 있기 전에도 대전시 인사는 불신을 받아아온 게 사실이다. 시는 이제 직급의 고하를 막론하고 불신을 받는 상황이 되었다. 대전시장은 인사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확보할 수 있는 대책을 내놔야 한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