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은 자격지심의 자존감 높이는 법, 나르시시즘의 사회적응을 돕는 심리상담과 관련하여 MBTI성격유형검사, DISC(디스크)행동유형, 에고그램, 애니어그램테스트 등 전문검사도구를 활용하여 상담하는 심리분석상담사 등 23개 심리상담사 및 지도사 자격증의 취득강의를 최대 3개 과정까지 무료로 지원한다고 밝혔다.

무료지원을 받는 방법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 홈페이지에서 간편회원가입 후 수강신청을 완료할 경우 수강료가 전액면제되면서 자격과정이 시작된다. 지원대상은 심리상담사 및 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한다면 학력과 연령에 제한없이 누구나 지원받을 수 있다. 이에 알바하는 고졸취업준비생, 인턴 중인 대학생, 이직을 꿈꾸는 직장인, 여성인력개발센터 주부재취업 프로그램에 관심있는 경력단절여성, 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를 찾는 시니어 노인 등 취업을 위한 스펙업이 필요한 자라면 누구나 교육원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번 무료지원은 사회공헌 및 재능기부 취지로 기획됨에 따라 국비지원과 관련된 취업성공패키지, 실업자 내일배움카드, 재직자 내일배움카드 및 국민행복카드, 아이행복카드, 문화누리카드 혹은 고용보험과 관련된 실업급여, 육아휴직급여 등 타제도를 통해 지원을 받는 자도 중복해서 지원받을 수 있고, 비해당자도 물론 지원이 가능하다.

자격지심은 스스로를 부족하다고 여기는 마음으로 자괴감, 자책감, 열등감, 피해의식과 같은 감정이 동반되며, 심해지면 우울증, 회의감, 무기력증 및 피해망상, 과대망상과 같은 망상장애 증상도 나타날 수 있다. 자격지심의 경우 자신감과 자존감 높이는 법을 위해 피그말리온효과와 플라시보효과를 활용한 심리상담을 받거나 주변의 응원과 격려가 필요하다.

나르시시즘은 자신을 리비도(성본능, 성충동)의 대상으로 여기는 심리를 뜻하며, 쉽게 풀이하면 자기애가 강한 사람(나르시시스트)을 말한다. 그리스·로마신화에서 자신과 사랑에 빠진 나르키소스란 인물의 일화에서 유래되었다. 나르시시즘은 이기심이 강하고 배려심이 없는 자기중심적 성격으로 인해 대인관계에 어려움이 있으며, 나르시시즘이 심해지면 조현병(정신분열증)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으므로 사회적응을 위한 심리상담이 필요하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이와 관련하여 심리상담에 유용한 내용을 배울 수 있는 자격증과정을 교육하고 있다. 16가지 성격유형을 분석하는 MBTI성격유형검사와 도형심리검사, 에고그램, 애니어그램 등 심리검사도구를 통해 내담자의 기질과 성격을 분석하고 그에 맞는 상담을 진행하는 심리분석상담사 과정과 기초심리학과 상담이론을 학습하여 자격지심과 나르시시즘 등의 사회적응을 돕는 등 상담의 기본을 배울 수 있는 심리상담사 자격증 과정이 있다.

또한 우울증, 양극성장애(조울증), 불면증, 강박증과 같은 불안장애증상의 개선을 돕는 전문심리상담기법을 배우고, 망상장애, 조현병, 트라우마 등으로 인한 분노조절장애의 감정코칭법을 배울 수 있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 분노조절심리상담사 자격증이 있다. 그 밖에 유아기, 사춘기, 권태기, 갱년기 등 연령별 상담을 위한 아동/청소년/가족/노인심리상담사, MBTI와 사주팔자(만세력) 등을 이용하여 진로고민을 돕는 진로적성/명리심리상담사 등도 있다.

심리상담 외에도 아동청소년 교육지도와 관련하여 난독증과 다문화가정의 언어교육을 돕는 언어발달지도사, 히키코모리 혹은 스마트폰게임중독 아이의 의사소통을 위한 부모교육지도사, 선입견과 편견없이 올바른 도덕성을 키우는 인성지도사, 파닉스 관련 기초영어단어·영어회화 학습을 위한 초등영어지도사 및 방과후지도사 자격증도 무료로 교육하고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심리상담사 및 지도사 자격증은 보건복지부 바우처 시설, 청소년상담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같은 복지시설과 요양병원, 실버타운, 재가노인복지센터, 중앙치매안심센터와 같은 요양시설 및 어린이집, 육아종합지원센터, 지역아동센터와 같은 아동교육시설 등에서의 업무에 활용되고 있다. 이에 사회복지사, 요양보호사, 보육교사 종사자들과 관심자들이 직무역량 향상을 위해 교육원의 자격증을 취득하고 있다.

교육원의 자격증은 4~6주간 100% 인터넷으로만 교육과 시험이 진행되므로 편한 장소와 시간에 공부를 할 수 있으며, 단기간에 1급과 2급 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하는 과정으로 운영되고 있다. 해당 자격증은 자격기본법 제17조에 따라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되어 있어 심리상담센터, 학원, 공부방 창업과 운영에도 사용되고 있다.

한편,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학습자들의 취업을 돕고자 취업정보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워크넷, 사람인, 잡코리아 등 취업정보사이트에 흩어진 관련 일자리 정보를 한 데 모아 게시 중이며, 경력으로 인정받는 1365자원봉사센터, VMS, 한국사회복지사협회의 봉사활동 정보와 홈플러스문화센터, 이마트문화센터, 롯데마트문화센터 강사지원방법 등도 게시하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