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시의회, 산업걸설위원회 열고 조례안 3건 심의...모두 원안가결 처리

2일 정종순 의원이 공주시의회 산업걸설위원회에서 집행부에 성별영향분석평가에 대해 질의하고 있다.
2일 정종순 의원이 공주시의회 산업걸설위원회에서 집행부에 성별영향분석평가에 대해 질의하고 있다.

공주시가 앞으로 모든 시설물을 설치할 때 받는 성별영향분석평가를 장애인이나 아이들 보행에 불편함이 없는지 등 확대해서 철저하게 해야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같은 견해는 공주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 정종순의원이 2일 '산건위'에서 '공주시 박찬호 골목길 시설관리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을 심사하면서 제기했다.

정의원은 성별영향분석평가를 받았는지에 대해 질의하며 “골목길을 조성 할 경우 관광객들이 도로진입을 한다거나 시설을 이용하는 사람의 성별, 장애 유무 또는 나이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데 대부분 모든 시설물을 설치할 때 장애를 가지지 않은 일반성인 남성을 기준으로 만들어 진다”고 지젹했다.

이어 "박찬호 골목길을 많이 활용을 해야되는데 이 곳을 아이들을 데리고 오는 부모가 될 확률이 크다"고 전제하면서 "그렇다면 아이들이 접근성이 좋은지 아이들 눈높이에 맞춰서 시설이 잘 들어섰는지, 장애인이나 아이들 보행에 불편함은 없는지 등을 보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성별영향분석평가에 이런 것들이 들어가야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성별영향분석 평가가 사회 소수자라고 볼 수 있는 다른 여러 계층을 볼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골목길 시설관리 등을 할 때 이같은 기준을 강화해서 성별영향분석 평가가 들어가면 많은 것들이 달라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공주시의회 '산건위'는 산업건설위원회에서 △공주시 옥외광고물 등 관리 조례 전부개정 조례안, △공주시 박찬호 골목길 시설관리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 △공주문화예술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 등 3건을 심의, 모두 원안가결 처리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