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성·조정능력 강화 이유...사무처 사무관급 승진발탁 유력

10년 이상 유지돼 왔던 대전시의회 입법정책실장의 개방형직위가 지정 해제될 전망이다. 시의회 안팎에서는 개방형직위 해제 후, 차기 입법정책실장으로 의회사무처 사무관급 인사의 승진발탁이 거론되고 있다. 

대전시는 시의회 입법정책실장의 개방형직위 해제를 위해 관련 사무분장 규칙 개정을 위한 입법예고에 들어간 상태다. 지난 13일 허태정 시장의 결재를 거쳐 27일까지 입법예고 후, 내달 3일 조례규칙심의회를 거쳐 시행될 예정이다. 

시의회 요청을 받은 대전시는 개방형직위 해제가 적합한지 내부검토를 거친 결과, 전문성과 업무 조정성 강화를 위해 해제가 적합하다는 판단을 내렸다. 

의회 입법정책실장은 과장급(4급)으로 각 상임위원회별 전문 입법정책 연구인력과 행정수요를 총괄하는 자리다. 지방의원 보좌관제가 시행되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사실상의 입법보좌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이번 입법정책실장 개방형직위 해제에 대해 “시민의견 수렴 등 민주성과 혁신성 측면에서 개방형직위를 그대로 유지하는 것이 유리한 면도 있지만, 의정보좌와 조정능력이 더욱 요구되는 자리이기에 해제가 맞다는 판단”이라고 설명했다. 

지난 2007년 2월 개방형직위로 지정된 입법정책실장은 민간 외부전문가보다는 공무원 경력이 많은 내부인력이 도맡아 왔다. 김용배 전 실장이 첫 개방형 실장 자리를 맡아 2015년 11월까지 근무했고 이정훈 전 실장이 지난 6월말까지 근무한 바 있다.

다만 퇴직을 앞둔 고참급 공무원의 오랜 경험도 중요하지만, 의회 전문성에 부합하는 젊고 역동적인 인사 필요성도 제기되고 있다.

한편, 이번 시의회 입법정책실장의 개방형직위 해제로 대전시에 남은 개방형직위는 공보관, 감사관, 보건환경연구원장, 시립미술관장, 대전예술의전당 관장 등 5자리가 남게 됐다. 현재 대전시는 개방형직위인 공보관 모집을 위한 채용절차도 진행 중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