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자회의 준비위, 4일 대전시청에서 기자회견 열고 제도개선 촉구

지역방송대표자회의 준비위원회가 4일 대전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역방송 정상화를 위한 제도개선을 촉구하고 나섰다.
지역방송대표자회의 준비위원회가 4일 대전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역방송 정상화를 위한 제도개선을 촉구하고 나섰다.

전국의 지역방송 종사자와 학계, 언론단체 대표자들이 모여 지역방송 정상화를 위한 공동대응에 나섰다. KBS와 MBC 등 공영방송과 TJB 등 지역민방이 모두 포함됐다.

사단법인 지역방송협의회와 한국지역언론학회 연합회, 지역민주언론시민연합 네트워크 등이 참여한 가칭 지역방송대표자회의 준비위원회(이하 준비위원회)는 4일 오후 대전시청 브리핑룸에서 지역방송 거버넌스 개혁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지방분권시대를 준비하기 위한 첫 단계로 지역방송 정상화를 위한 제도 마련을 요구했다.

준비위원회는 지역방송 정상화를 위한 첫 걸음은 다음 달로 다가온 공영방송 이사 선임에서 시작한다고 밝히고 "방송통신위원회는 법적 근거가 없는 정치권 추천을 배제하고 공영방송 이사 추천 절차와 방식, 세부 평가기준에 대한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선임 과정에 시청자의 참여와 검증을 보장하라"고 요구했다. 

또 "지방분권시대를 맞아 공영방송 이사회 구성 과정에서 지역 대표성을 가진 인사가 선임되는 구조가 보장되어야 한다"고 지적하고 "이는 문재인 정부가 약속한 지방분권 국가를 이행하는데 필수불가결한 요건이라"고 주장했다.

이를 위해 전국네트워크를 가진 KBS와 MBC의 공영방송 이사회 구성과정에서 지역대표성을 보장하기 위해 '지역' 및 '지역방송'을 대표하는 단체의 공영방송 이사 추천권을 보장하거나, 심사기준에 '지역대표성' 항목을 별도로 명기해 배점을 상향 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동안 KBS의 경우 이사회에 여당 몫으로 7명, 야당 몫으로 4명이 이사로 추천됐다. MBC 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도 여당 몫으로 6명이, 야당 몫으로 3명이 각각 추천됐기 때문에 이사 추천시 지역 대표성을 띌 수 있도록 이사추천권을 보장하라는 것이 이들의 요구다.

이와 함께 지역방송의 한 축을 이루는 지역민영방송 대주주의 방송 사유화를 막기 위해 소유지분 한도를 축소하고 소유와 경영 분리를 위한 사장임면동의제나 사장추천위원회 등의 제도 도입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도건협 지역방송협의회 공동의장은 이날 회견에서 "지역방송이 지방권력을 감시하고 견제하며 지역 공론의 장으로서 제대로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지역방송의 정상화가 시급하다"며 "이는 성공적인 지방분권 시대를 열기위한 전제조건이다. 현재 서울에 있는 네트워크 key사의 영향력 하에 있는 지상파 네트워크의 전면적 개혁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송현준 언론노조 KBS본부 지역담당 부위원장은 "지역언론이 위기라는 이야기는 늘 하지만 KBS와 MBC, 민방 등 지역 공중파 3사의 인력은 늘 감소하면서 제작환경이 나빠지고 있고, 이는 지역 언론에도 악영향을 끼친다"며 "언론이 큰 신뢰를 못받지만 지역은 더 힘들고 신뢰 하락이 상품가치를 낮추는 상황이기 때문에 지역언론 위기가 가속화되고 있다"고 현 상황의 개선을 촉구했다.

준비위원회는 이번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토론회와 국회 입법 청원, 지역 시청자 주권회복 운동 등 다양한 방법으로 제도 개선을 시도하다는 계획이다.

한편, 준비위원회는 지역언론학회연합회, 지역민주언론시민연합네트워크, 지역방송협의회 등 지역방송 정상화를 염원하는 지역언론학계, 시민사회단체와 지역방송 종사자 단체들의 연대기구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