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학점은행제, 사이버대학교, 방송통신대학교(방통대) 등을 통한 사회복지사자격증 관심자와 국시원의 요양보호사자격증 관심자에게 직무능력 향상에 도움되는 23개 심리상담사 및 지도사 자격증의 수강료 일체를 무료지원 한다고 밝혔다.

무료지원은 경제적 부담으로 학업의 기회를 놓치는 일이 없도록 돕고자 재능기부 및 사회공헌 취지로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이 마련했으며, 심리상담사 및 지도사 자격증 취득 관심자라면 사회복지사, 요양보호사 자격증이 없어도 무료지원을 통해 교육원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또한 취업활동을 위해 토익 점수, 보육교사자격증, 국립국어원의 한국어교원자격증, 큐넷(Q-Net, 한국산업인력공단)의 국가전문자격증, 대한상공회의소의 국가기술자격증 등에 관심있는 자도 이력서에 이력추가, 자기개발, 취업영역 확장 등의 기회를 가질 수 있다.

무료지원 신청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과 수강신청을 마치면 지원대상에 등록되어 무료로 수강 등록되며 희망하는 3개 과정까지 무료지원 혜택이 주어진다. 지원대상은 무료지원 취지에 따라 별도의 자격요건은 없으며, 청년취업성공패키지, 구직자·실업자 내일배움카드, 근로자·재직자 내일배움카드, 국민행복카드, 문화누리카드 및 고용보험 실업급여·육아휴직급여 등 기타 제도의 지원·신청 여부와 상관없이 모두 지원 가능하다.

심리상담사 분야는 내담자의 의사소통과 상담에 필요한 다양한 상담법에 관해 학습할 수 있으며, 의사표현에 대한 심리분석과 기질파악을 바탕으로 심적 고민, 갈등, 문제 해결을 돕거나 감정코칭카운셀러, 고객상담CS교육, 진로컨설팅, 교양강좌출강 등 다방면에서 활용된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다양한 심리상담사 자격증을 교육하고 있으며, 아동·청소년·노인 등 대상의 생애주기별 심리변화의 이해와 맞춤 상담법 및 노래·그림·점토·모래놀이 등 매개체를 통해 심신안정, 정서발달, 장애개선, 치매예방 등에 도움을 주는 상담기법 등을 포함하여 MBTI성격유형, DISC(디스크)행동유형 등의 검사를 통한 진로 상담법, 공황장애·불면증·자폐증·분노조절장애 증상의 심리치료기법 등을 배울 수 있다.

자격증 종류에는 아동/청소년/노인심리상담사와 놀이/음악/미술심리상담사 및 진로적성/인지행동/분노조절심리상담사 자격증 등이 있으며, 보건복지부 지역사회 바우처시설, 아동청소년상담센터, 여성인력개발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 등과 재가노인복지센터, 중앙치매센터, 요양병원(요양원) 등 사회복지와 요양 분야의 시설에서의 취업과 업무에 활용된다. 또한 심리상담센터, 부부상담클리닉, 수면클리닉 등 상담시설 취업과 개업에도 사용되고 있다.

개설된 지도사 자격증은 아동청소년의 교육복지와 관련하여 영어조기교육, 독서습관, 창의적 리더쉽, 스스로 학습법, 인성예절교육 등의 지도법을 배울 수 있으며, 국공립 어린이집,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시군구 지역아동센터 등과 방과후교실, 대안학교, 홈스쿨링, 학원, 공부방 등의 취업 및 창업에도 자격증이 사용되고 있다. 그 종류에는 초등영어지도사, 독서지도사, 자기주도학습지도사, 인성지도사 및 방과후지도사자격증 등이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 관계자는 “교육원의 자격증은 주부유망자격증, 미래추천자격증으로도 주목받고 있으며, 홈플러스문화센터, 롯데마트문화센터, 이마트문화센터 및 시립도서관, 국회도서관, 국립중앙도서관과 기업, 군부대 등에서 교양강사 업무와 VMS, 1365자원봉사포털, 한국사회복지사협회의 봉사활동 경력인증관리에도 쓸 수 있다.”며 “무료교육을 통해 자격증을 취득하고 핵심직무역량 강화와 취업경쟁력 확보의 기회를 잡길 바란다.”고 말했다.

학점은행제란 교내외에서 이수한 모든 학점을 인정·관리하는 평생교육제도 중 하나로 교육부 산하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학점은행제와 독학학위제를 관리하고 있다. 사이버대학교와 평생교육원 등의 학점은행제 플래너와 전공과목 학점계산기 등으로 학사편입, 학위취득 등 학업에 도움받을 수 있다.

사회복지사자격증은 한국사회복지사협회 자격관리센터에서 신청발급을 관리하며, 취득자격은 특정과목 이수와 현장실습기관을 거쳐 2급 취득이 가능하고 사회복지사 국가시험으로 1급을 취득할 수 있다. 사회복지사자격증은 보수교육센터에서 후속교육을 받아야 하며,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 복지로, 복지넷 등에서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요양보호사자격증은 교육기관(교육원)에서 관련 교과교육과 기출문제 공부 등으로 국가시험을 통해 취득하며, 국시원에서 시험일정, 자격증발급·재발급 신청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요양기관정보마당(요양기관 업무포털서비스), 워크넷 등에서 구인구직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요양보호사는 간병인과 달리 노인장기요양보험(국민건강보험공단)의 장기요양등급을 받은 자를 돕게 된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