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에서 조현병, 외상후스트레스장애(PTSD), 트라우마 증상의 충동, 감정조절장애의 심리치료에 관한 분노조절심리상담사 등 각종 심리상담치료기법을 배울 수 있는 23개 심리상담사 및 지도사자격증의 수강료를 전액 무료지원한다고 밝혔다. 무료지원 신청방법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 홈페이지 접속 후 회원가입과 수강신청을 마치면 선착순으로 수강료를 전액면제해주며, 최대 3개 자격증 과정까지 무료지원 혜택이 주어진다. 교육은 과정별 4~6주 단기간에 유효기간이 없는 평생자격증 1급과 2급을 동시에 취득하는 과정이며, 교재와 예상문답은 한글파일형태로 무료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무료수강신청부터 자격시험까지 100% 온라인으로 진행되어 모바일(스마트폰, 태블릿), PC(컴퓨터, 노트북) 등으로 전국 어디서나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 직장인, 워킹맘, 경력단절여성, 주부재취업 희망자를 포함하여 고졸취업, 대학생취업, 중장년, 시니어취업 관심자 등 누구나 일학습 병행을 하면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며, 취업과 부업(투잡) 및 자기계발과 스펙업 등의 목적을 이루는데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관계자가 말했다.

조현병이란 정신분열병을 뜻하며, 정신분열증이란 명칭에 거부감이 있어 조현병으로 개명되었다. 조현병 초기증상은 환청·환각증상이 있으며, 원인은 생물학적, 환경적, 심리적 요인 등 종류가 다양하다. 조현병 치료는 상처처럼 완치의 개념보다는 재발방지와 증상개선에 무게를 두고 있으며, 치료방법에는 약물치료와 함께 망상장애 인지치료, 충동성 조절을 위한 심리사회적 인지행동치료, 자조모임 등을 동반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외상후스트레스장애(PTSD)는 지진, 교통사고 등 생명에 위협을 느낄 정도의 극심한 스트레스를 경험한 후 발생하는 심리적 후유증 반응이며, 정신적외상, 트라우마와 비슷한 개념이다. 외상후스트레스장애(외상후격분장애) 및 트라우마 증상은 과민, 우울감, 분노 등 정서불안장애가 동반되어 나타날 수 있으며, 치료와 극복방법은 인지행동치료, 가족치료 및 스트레스 자가진단 테스트 후 해소법을 찾아 심리적 안정을 취하는 방법 등이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자격증에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 분노조절상담사, 심리분석상담사 과정이 있으며, 조현병, 외상후스트레스장애, 트라우마 증상의 완화를 돕는 인지행동치료기법과 분노노절장애치료법 등을 배울 수 있으며, 애니어그램테스트, 에고그램테스트, DISC(디스크)행동유형 검사 등의 도구를 통해 내담자의 심리파악 후 정서안정을 돕는 상담법을 강구할 수 있다. 그 밖에 우울증, 조울증, 화병, 사이코패스 성향 개선에도 자격증이 활용된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자격증은 자격기본법 제17조에 의거하여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된 자격증으로 관련 업무와 취업 등에 사용할 수 있는 효력이 있다. 따라서 보건복지부 심리지원 바우처서비스 시설, 국가트라우마센터 등의 업무에 사용되며, 심리상담치료센터(심리상담소), 청소년상담센터 등의 취업과 시설개설에도 사용할 수 있다.

교육 중인 다른 과정에는 아기성장발달과 ADHD, 자폐증, 틱장애 등 아동·성인 발달장애증상의 개선 및 치매예방교육 등에 활용되는 아동심리/노인심리/놀이심리/음악심리/미술심리상담사, 데이트폭력, 가정폭력, 아동학대·이혼 등 심리적 위기에 대한 상담법을 배울 수 있는 가족심리/학교폭력예방/위기심리상담사 과정이 있으며, 사주명리학(음양오행, 만세력)을 통해 성격을 파악하여 진로고민상담을 해주는 명리심리상담사 과정 등이 있다. 지역아동센터, 청소년수련관, 여성인력개발센터, 중앙치매센터(요양병원) 등에서 업무 시 자격증이 활용된다.

또한 지도사자격증도 교육 중이며, 난독증과 다문화가족의 언어교육을 지도하는 언어발달지도사, 기초영어단어, 영어회화 등 파닉스 관련 교육지도를 하는 초등영어지도사, 독서습관과 논술, 토론능력을 높이는 독서지도사, 도덕적 가치관과 예절교육지도를 하는 인성지도사 및 방과후지도사자격증 등이 있다. 육아종합지원센터, 어린이집(유치원), 학습클리닉센터, 교내 방과후교실, 학원 등의 취업과 창업에 지도사자격증이 사용되고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자격증 취득자들의 취업을 위해 홈페이지 내 취업정보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사람인, 잡코리아, 알바몬 등 구인구직사이트에서 관련 취업처를 선별하여 일자리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봉사활동을 통해 실무경력을 쌓을 수 있는 1365자원봉사센터, 한국사회복지사협회, VMS정보 및 강사로 활동할 수 있는 이마트문화센터, 홈플러스문화센터, 롯데마트문화센터 강사지원방법 등을 게시하고 있다.

이번 무료지원 이벤트는 보육교사자격증, 요양보호사자격증, 사회복지사자격증 관심자에게는 핵심직무능력향상의 기회로 이용 중이며, 실업자내일배움카드, 재직자내일배움카드, 취업성공패키지의 국비지원 직업훈련, 대한상공회의소, 한국기술자격검정원의 국가기술자격증, 국가공인자격증, 국가전문자격증, 국립국어원의 한국어교원자격증 및 토익 등 기타 취업준비생들은 자기소개서(이력서) 이색이력 추가와 취업범위확대 및 취업경쟁력확보의 수단으로 교육원의 자격증을 취득하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