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광암 증상이 발견되어 치료를 받은 후에는 혹시나 발생할 수 있는 재발과 전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 그래야 방광암 환자의 생존율 향상에 도움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방광암 증상이 재발되고 전이되는 경향 및 검사와 치료 관련 정보는 알아둘 필요가 있다.

[방광암 재발과 전이 관련 정보 아는 것이 바람직]
우선 재발과 관련하여, 방광암 증상의 병리학적 분류를 통한 암 종류 중에서 이행상피세포암종(요로상피세포에서 유래, 방광암의 대부분을 차지함)이 발견되면 다발성 경향을 감안하여 전요로계에 대한 검사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 암의 진행 단계에 따라 방광암 증상을 분류하면 비근침윤성(표재성) 방광암, 근침윤성 방광암, 전이암으로 나뉘는데, 비근침윤성(표재성) 방광암은 경요도 방광종양절제술을 실시할 때 완전한 절제가 이루어지는 것이 중요하다. 이 암은 재발률이 70%에 이르고 10~15%는 근침윤성 방광암으로 진행하므로 정기적인 추적 검사가 필요하다.

따라서 비근침윤성(표재성) 방광암은 대개 경요도 방광종양절제술 시행 후 첫 1~2년간 3개월마다 방광경 검사 및 요세포 검사를 실시한다. 만약 재발 소견이 없다면 3, 4년 차에는 4~6개월마다, 그 후에는 1년마다 검사를 받게 된다. 또한 매 1~2년마다 배설성 요로조영술이나 CT를 이용하여 상부요로 검사를 실시한다. 요즘에는 추적 검사에 요세포 검사와 함께 소변을 이용하는 종양 표지자 검사가 이용되는 경우도 있다.

근침윤성 방광암으로 근치적 방광적출술을 받은 환자는 요로전환술과 관련된 합병증에 대해서 장기 추적 관찰을 받을 필요가 있다. 또한 국소적 재발 유무 검사 외에도 전이 유무에 대한 검사도 받아야 한다.

전이와 관련한 정보를 살펴보면, 우선 방광암은 첫 진단 시 약 10~15%가 이미 다른 장기로 암이 퍼진 전이성 방광암으로 발견되며, 방광에 국한되어 있던 근침윤성 방광암은 약 50%가 전이를 일으킨다.

따라서 전이를 예방하고 치료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 된다. 전이된 방광암은 주로 병합 항암화학요법으로 치료하는데, 전이암은 원발암의 성질을 가지고 있으므로 다른 장기로 전이되었더라도 방광암 증상 치료에 쓰이는 항암제로 치료하게 된다.

[재발 및 전이 관리에 타히보 도움돼]
이와 같은 방광암 증상 재발 및 전이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적극적인 관리를 할 수 있다면 생존율을 높이는 데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전문가들은 또한 항암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되는 관리 방법이라고 추천하고 있다. 다만 항암과 관련한 생리 활성 작용이 있다는 것이 객관적으로 밝혀진 소재를 선택하는 것이 관건이라고 한다.

그러한 소재들 중 남미 일부 지역에서 자라는 타히보 나무 내부 수피는 이런 기준을 충족시킬 수 있음이 드러난 소재로 알려져 있다. 오래 전부터 남미 원주민들에게 민속 약재로 쓰여 왔던 타히보는 과학적 연구를 통해 특히 암 환자에게 유익한 여러 생리 활성을 가진 소재임이 밝혀졌다.

타히보 나무 내부 수피 속 성분 중 특히 베타-라파콘이란 성분은 여러 가지 인간 암세포의 사멸을 유도하는 성분임이 밝혀져 있으며, 미국 특허청으로부터 특허 등록되어 있을 정도로 인정받는 성분이다. 이 성분은 또한 최근 전이성 방광암 병합 항암화학요법으로 사용되는 항암제 중 하나인 시스플라틴의 신장 독성 관련 부작용 완화에 기여한다는 실험 논문 결과도 국제 학술지에 발표된 바 있다.

DAL이란 타히보 추출 성분은 종양에서 혈관이 생성되는 것을 막음으로써 전이 억제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결과가 역시 학술 논문을 통해 밝혀져 있다. 이외에도 건강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생리 활성 작용 성분들이 타히보에 함유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다.

[타히보 이용 시 특성 알아두어야]
그러므로 방광암 증상의 재발과 전이를 관리하려는 환자들에게 항암에 좋은 음식인 타히보의 섭취는 추천될 만한 방법으로 평가 받고 있다. 하지만 타히보에 들어 있는 성분들 중 대다수는 강한 휘발성을 띠므로, 추출 수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고온보다 저온에서 액상 형태로 추출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하니 이러한 점도 함께 알아둘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