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금·염지하수·송림 등 천혜의 치유자원 보유, 해양헬스케어의 최적지로 각광"

태안군 청서 전경(원안은 한상기 태안군수)
태안군 청서 전경(원안은 한상기 태안군수)

태안군이 자연자원을 활용한 미래 해양치유산업의 중심지로 주목받고 있다.

군은 ‘제1회 해양치유산업 활성화를 위한 협력지자체 심포지움’을 11일부터 이틀 일정의 행사를 하고 있다. 지난해 10월 해양수산부 역점 사업인 ‘해양치유 가능자원 발굴 및 산업화를 위한 실용화 연구’ 협력 지자체로 선정된 바 있다

11일부터 일정에 들어간 심포지움은 소원면 만리포 롱비치패밀리호텔에서 한상기 군수를 비롯해 해양수산부와 충청남도, 고려대학교 연구단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고 있다.

이번 심포지움은 해양치유산업과 연관된 태안군 등 지자체의 현안사항을 토론하고 정보를 공유해 해양치유 산업의 발전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했다. 태안군이 주관하고 해양수산부와 고려대학교 해양치유 산업연구단이 주최했다.

11일 윤진숙 전 해양수산부 장관의 ‘해양치유와 미래전망’ 강연을 시작으로 ‘해양치유산업 예비타당성조사 소개 및 방향(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신재호 박사)과 충남도의 해양헬스케어 방향과 사전연구 소개(충남도 해양수산국 박정주 국장) 및 ‘프랑스 해양치유센터 프로그램의 도입방향(태안군 미래전략실 박상규 실장)’ 등의 강연이 진행된다.

또 해양치유자원 발굴 및 과학적 검증 연구(조휘영), 해양치유산업 비즈니스 모델 개발 연구(백상규), 주민보건 향상 프로그램 개발 진행상황(이민구) 등 고려대 연구단이 주제발표를 한다. 참가자들은 해송림과 해사 등 태안군의 다양한 해양치유자원을 살펴보고 달산포 해양치유센터 건립 예정지를 둘러보는 현장탐방에 나설 예정이다.

자연자원을 활용한 미래 해양치유산업의 중심지로 태안군을 부각시키고 있는 한상기 군수가 지난해 현지에서 해양수산부 관계자에게 설명을 하고 있다
자연자원을 활용한 미래 해양치유산업의 중심지로 태안군을 부각시키고 있는 한상기 군수가 지난해 현지에서 해양수산부 관계자에게 설명을 하고 있다

해양헬스케어 산업은 해양의 기후와 지형, 해수, 해초, 해산물 등 각종 자원을 이용해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 증진에 활용하는 것으로, 동·서·남·북 4면이 바다에 접한 태안군에 최적화된 미래 사업이다.

군은 소금·송림·해수욕장 등 다양한 관광자원과 6쪽마늘·생강·해산물 등 먹거리 자원을 결합하고 특색 있는 치유 자원을 적극 발굴해 대한민국 최초·최고의 ‘해양헬스케어단지‘를 조성할 계획을 추진 중이다.

특히, 지난달 군 방문단이 세계 해양치유산업의 발상지인 프랑스 로스코프(Roscoff) 지역을 찾아 벤치마킹을 실시하는 한편, 태안지역의 염지하수 및 해송 성분 분석을 통해 치유자원의 활용방안을 모색하고 다양한 치유프로그램 및 단지조성 계획을 세우는 등 구체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어 관심을 끈다.

한상기 군수는 “해양치유산업은 아직 국내에 도입되지 않은 생소한 산업이지만 우리군 입지여건을 볼 때 그 가능성이 충분한 만큼 향후 태안군의 미래 먹거리로서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달산포 일원에 고소득 은퇴자 및 가족단위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리조트형 시설을 건립하고 치유자원을 활용한 임상실험도 실시하는 등 태안군이 해양헬스케어의 중심지가 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