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병상 규모 종합병원 건립 ‘청신호’...

대전시 제공.
대전시 제공.

대전시의 민선6기 핵심 공약사업 중 하나인 대전의료원 설립이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됐다.

대전시는 5일 대전의료원 설립이 전날 기획재정부의 재정사업평가 자문위원회에서 올해 제1차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사업으로 확정됐다고 밝혔다.

시는 시민숙원 사업인 공공의료원 건립을 위해 지난 20년에 걸쳐 조례제정과 중기지방재정계획 반영 등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 전문기관 용역을 통해 사업의 타당성을 검증했다. 이를 바탕으로 지난 2016년 11월 처음으로 예비타당성 조사를 신청했으나 지난해 2월 선정에 실패했다.

시는 다시 대통령 공약사업에 이를 반영하고 대전 인근 충남·북 시·군과 공공의료 안전망 구축 공동협약을 체결해 공공성, 사업성 등의 추가 논리를 개발, 사업에 반영해 지난해 9월 보건복지부에 설립협의 요청서를 제출했다.

대전의료원 설립 예타조사는 한국개발연구원이 경제성, 정책성, 지역균형발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사업시행 여부를 판단하게 된다.

시는 예타 통과를 위해 대전세종연구원 및 한국보건산업진흥원과 공동으로 편익제고 방안 등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건의하는 등 노력을 계속 할 방침이다.

김동선 복지여성국장은 “대전의료원 설립 사업이 기재부 예타 대상사업으로 선정돼 기쁘기도 하지만 시작에 불과하다”라며 “까다롭기로 소문난 KDI 예타조사에 대비해 철저한 자료준비와 대응을 통해 예타 통과에 최선을 다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시는 동구 용운동 선량마을에 국비 431억원과 시비 884억 원 등 모두 1315억 원을 들여 300병상 규모의 대전의료원 설립을 추진 중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