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시술, 정확히 알고 받는 것이 중요해
임플란트 시술, 정확히 알고 받는 것이 중요해
  • 임기영 기자
  • 승인 2018.03.15 1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년 남성 A씨는 최근 임플란트 시술을 받기 위해 치과를 찾았다. 치과에서는 임플란트 시술을 하면서 뼈 이식을 추가로 진행해야 한다고 했는데, 이렇게 될 경우 A씨가 생각한 비용보다 커지기 때문에 반드시 이 시술을 받아야 하는지에 대한 의문이 들었다.
 
일산 주엽역 뉴욕탑치과 노종욱 대표원장은 A씨와 같이 임플란트 수술방법, 진료비용에 대한 궁금증을 가진 환자들을 위한 조언을 남겼다.
 
Q. 임플란트 시술이란 무엇이며, 임플란트 시술이 필요한 이유는?
A. 임플란트는 제2의 치아로도 불리며, 치아 뿌리 역할을 하는 임플란트에 인공치아인 보철물을 연결하는 것이다. 임플란트는 자연치아와 유사하여 치아의 저작과 발음 등의 회복에 도움을 준다.  치아 상실은 노화뿐만 아니라 올바르지 못한 치아관리로 인해 젊은 층에서도 치아를 상실하는 경우가 많다.  치아 상실은 음식물 섭취에서 불편함을 느끼게 되며 주변 뼈와 치아 손상, 그리고 심한 경우 저작능력의 저하로 인한 치매 등의 위험성까지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상실된 치아를 대체하고 심미성, 저작능력을 개선하기 위하여 치과에서의 임플란트 시술이 시행되고 있다.
 
Q. A씨와 같이 진료비용이 걱정되어 추가 시술을 꺼려하는 환자가 많다. 뼈 이식 등의 추가 진료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하는 시술인가?
A. 임플란트의 대중화와 함께 그 비용도 예전에 비해 많이 줄어든 상황이지만 생각한 예산 외에 추가적인 시술로 이한 진료비용의 추가는 환자에게 부담이 아닐 수 없다.  환자의 치조골 결손 정도가 작을 때에는 비교적 간단한 방법과 보편적인 인공뼈로 보강할 수 있는 반면, 결손 정도가 크고 불리한 치조골 형태를 가질 때에는 취급이 어렵고 효율이 높은 재료를 사용하여야 하며 그 방법도 매우 복잡해 질 수 있어 수술 난이도와 비용도 높아 질 수 있다.  따라서 임플란트의 임상적인 지식과 경험이 충분한 치과의사에게 치료를 받는 것이 어떤 경우보다 권고된다.
 

Q. 임플란트 뼈 이식 시술 후 조심해야 할 사항은?
A. 뼈 이식 진료를 통해 치조골을 재건하였다 하더라도 적절한 관리가 뒤따르지 않는다면 다시 치조골의 흡수가 일어날 수 있다.  적절한 잇솔질, 그리고 치실과 치간칫솔, 구강세정제 등의 구강위생용품의 사용이 필수적이다. 또한 정기적인 치과 검진을 통한 철저한 유지관리가 뒤따라야 한다.
 
마지막으로 일산 주엽역 뉴욕탑치과 노종욱 대표원장은 “인터넷에 무분별한 임플란트 광고가 범람하는 시대에, 내 치아에 맞는 높은 수준의 진료를 제공할 수 있는 병원을 찾기가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한번 시술하면 장기간 사용해야 하는 것이 임플란트이므로 무조건 저렴한 비용을 우선시하기보다는, 상태의 정확한 분석과 적절한 치료가 가능한 곳인지 꼼꼼히 따져본 후 신중히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성공적인 임플란트를 위한 첫걸음이다.” 라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