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공이 보이지 않을 정도의 매끄러운 피부는 아기피부에 표현되며, 많은 사람들의 부러움을 사는 피부이다. 매일 화장을 하는 것이 대다수의 경우이지만, 화장을 하지 않는 사람들도 자외선 차단을 위해 기본적으로 자외선 차단제를 바른다. 야속하게도 날이 갈수록 넓어지는 모공 때문에 모공팩을 이용해 코나 볼에 분포한 얼굴모공에 신경을 쓴다.

사춘기 시기에 왕성한 호르몬 분비로 피지샘이 발달되면서 모공 밖으로 배출하게 된다. 적당한 피지는 피부를 지켜주는 역할을 하지만 과도하게 분비되며 제때 배출되지 못하고 모공 속에서 점점 차올라 모공을 점점 넓히는 것이다. 또한 노화로 인해 모공을 지지하고 있는 탄력섬유와 콜라겐 섬유가 감소되며 피부가 늘어나거나 처지는 것이 모공이 넓어지는 이유가 되기도 한다.

넓어진 모공은 피지 뿐 아니라 화장 잔여물이나 노폐물, 땀 등이 모공을 막아 각종 피부 트러블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각별히 신경 써야 할 부분이다.

한번 늘어난 모공은 근본적으로 다시 줄이기란 어렵다. 그러나 평소 생활 습관을 통해 모공탄력에 도움을 줄 수는 있다. 우선 세안 시 코나 볼 등 모공이 넓게 분포한 부분을 꼼꼼하게 씻어낸 뒤 수분을 공급할 수 있는 화장품을 통해 모공 사이사이에 수분감을 전달해 준다.

모공팩이나 마스크팩 등을 차갑게 보관 한 뒤, 10분에서 15분 정도 붙여주면 모공에 탄력을 주며,단기간 축소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러나 지속적으로 관리하지 않을 경우 모공은 다시 넓어지기 때문에 일주일에 3회 이상은 꾸준히 해주는 것이 좋다.

세안 후 물기 제거를 한 직 후 피부에 수분을 충전해 줄 수 있는 화장품을 발라 주는 것이 좋다. 특히 모공이 고민이라면 모공세럼이나 모공크림 같은 모공 축소 화장품을 이용해 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TS 프로폴리스 세럼’은 국제 모공 특허 성분이 함유되어 과도한 피지를 컨트롤 해주는 기능을 한다. 또한 타이트닝 작용으로 모공 탄력에 도움을 준다. 아미노산과 미네랄이 함유되어 피부를 보호하고 탄력을 부여해 준다.

‘TS솝’은 티트리 오일이 함유되어 과잉피지와 노폐물, 블랙헤드를 제거하는데 효과가 있다. ‘TS 훼이스 타올’은 특수 루프기술로 제작되어 피부에 자극을 주지 않고 피부 속 노폐물을 제거해 주는 기능을 한다.

남성 같은 경우는 여성에 비해 피지량도 많고 꼼꼼히 관리하는 경우가 드물기 때문에 모공이 더욱 늘어나기도 한다. 또한 모공탄력이 너무 떨어지고 과도하게 늘어난 모공의 경우 피부과에서 모공축소시술을 받기도 한다. 대표적으로 프락셀 같은 모공레이저를 통해 관리를 하는데 추후 관리도 어려울 뿐 더러 모공 축소술 가격 또한 만만치 않다.

화장을 할 때 모공축소가 고민이 된다면 베이스나 파운데이션을 바르기 전 모공 프라이머를 이용해 늘어난 모공 사이를 채워 준 뒤 화장을 하면 보다 매끄러운 피부 표현이 가능하다. 그러나 늘어난 모공 사이로 들어간 화장품이 노폐물이나 땀 등과 뒤엉켜 트러블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무엇보다 꼼꼼한 세안이 우선 시 되어야 한다.

또한 기름진 음식은 피부에 적이 될 수 있으니 가급적 피하고, 지성 피부인 경우 기름종이 등을 소지하고 다니며 수시로 제거해 주면 적당한 피지량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된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