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통부 원자력안전위원회 감사 및 특별점검 나서

방사성 폐기물 처리 창고에서 발생한 화재를 고의로 은페한 한국원자력연구원에 대해 감사와 특별점검이 진행되고 있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지난 24일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 전문가를 보내 특별점검에 들어갔다. 또한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원자력연구원에 대해 감사를 진행 중이며 초동대처와 보고 누락 부분을 집중적으로 들여다 보고 있다.

두 기관이 동시에 감사를 진행하는 것은 지난해 4월 원자력연구원이 방사성 폐기물을 무단 방출한 사건이 발생 된지 1년여 만이다. 지난 20일 발생한 화재가 방사성 폐기물 관리구역내에서 발생했던 만큼 원안위에서는 안전규정 준수 여부, 화재 원인, 화재로 인한 방사능 내부 누출 여부 등을 조사하고 있다.

원안위와 과기정통부는 감사과정에서 안전관리 위반 사항 및 공무원 행동강령 등 위반 여부가 밝혀지면 과징금 등 행정처분과 검찰 고발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한다는 방침이다.

한국원자력연구원의 불탄 외벽과 발화지점 수도관.

고의은폐 원자력연구원 화재 사건은 어떻게 발생했나?

한국원자력연구원은 고의 은폐한 화재사건은 지난 20일 발생했다. 원자력 연구원은 20일 밤 11시 보도자료를 통해 20일 오후 8시 15분 화재가 발생해 연구원 자위소방대 초동진화와 소방서 진화작업으로 진화했다고 밝혔다. 화재가 난 시설은 2015년 12월 이후로 사용하지 않던 시설로 인적 및 물적피해가 미미하고 방사성 측정 결과 자연방사선 수준이라고 했다.

하지만 원자력연구원의 최초 발표와는 다르게 화재는 1시간 전 발생한 것으로 드러났다. 실제 20일 오후 7시 23분 가연성폐기물처리시설의 화재조기경보기 경보가 울렸지만 상황실 근무자들이 수송용기실험동으로 오인해 발화지점과 다른 곳으로 출동해 7시 52분 비상출동차량도 화재 없음을 확인하고 복귀했다.

25일 특구본부 기자실에서 화재에 대한 상황설명을 하는 하재주 한국원자력연구원장.
25일 특구본부 기자실에서 화재에 대한 상황설명을 하는 하재주 한국원자력연구원장.

그러나 오후 7시 53분에도 지속적인 화재경보가 울려 다시 수송용기실험동으로 재출동 했지만 화재 위치를 찾지 못하고 화재 냄새로 인해 전 야간 근무자를 동원해 각 건물별 확인한 끝에 오후 8시 21분 화재 위치를 뒤늦게 발견해 화재를 키웠다. 오후 8시 23분 소방서에 신고해 34분부터 본격적인 진화에 나서 19분만에 상황이 종료됐다.

발화지점을 찾지 못해 1시간을 허둥지둥 하다 화재를 키웠고 이를 고의 누락해 보고 한 것이 뒤늦게 드러나자 하재주 한국원자력연구원장은 25일 대국민 사과를 하고 담당 부서장을 직위해제 했다.

하재주 한국원자력연구원 원장은 25일 특구본부 기자실을 찾아와 “자체 정밀 재조사 결과 화재 초동대처가 미흡했고 관련 부서의 보고 누락으로 대외적으로 잘못된 정보를 제공한 점을 확인했다”며 “국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머리를 숙였다.

 

위험천만 화재사건 고의은폐에 자치단체와 시민단체도 성토

핵재처리실험저지30km연대는 26일 한국원자력연구원 화재사건 고의 은폐에 대해 규탄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 같은 화재 사건 고의 은폐에 대전시와 유성구도 성토하고 나섰다.

대전시는 26일 화재사고 은폐에 대해 “경악을 금치 못하며 안전대책 없는 어떠한 연구활동도 동의할 수 없다”며 ”시민이 믿을 수 있도록 감독기관의 철저한 조사와 이에 대한 재발방지대책 마련을 관계기관에 요구할 계획“이라고 성명을 냈다.

유성구도 “원자력연구원 내 안전담당기구가 상향 개편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화재 발생시 안전담당기구가 제대로 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며 “필요하다면 위험시설에 대한 민관 합동점검 등 원자력시설 감시를 강화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반핵 시민단체인 핵재처리실험저지30km연대는 지난 26일 원자력연구원 정문에서 연구원장 사퇴를 촉구하는 강도 높은 기자회견을 가졌다.

30km연대 성명을 통해 “화재가발생한 곳에 200리터 짜리 핵폐기물 34드럼과 사무공간이 있었고 멀지 않은 곳에 하나로 원자로도 있었다”며 “축소보고와 은폐 사실 등 연구원 자체 조사를 신뢰할수 없다”고 비난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