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익위 등 합동점검, 대전신용보증재단 평생교육진흥원 징계요구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와 세종시문화재단에서 채용비리 의혹이 제기돼 검찰이 수사에 나선다.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와 세종시문화재단에서 채용비리 의혹이 제기돼 검찰이 수사에 나선다.

최근 대전시 산하기관에서 잇따라 채용 비리 의혹이 발생한 가운데 대전에 있는 정부 유관기관에서도 채용비리 의혹이 발생해 논란이 일고 있다.

29일 국민권익위원회에 따르면 권익위가 기획재정부와 행정안전부 등과 함께 진행한 정부합동 공직유관단체 채용비리 특별점검 결과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도 채용 비리 의혹이 적발됐다.

권익위가 밝힌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 채용 비리 내용은 전직 직장 동료의 자녀에게 서류 및 면접평가 시 면접자 중 최고점수를 부여해 최종 합격자로 선정했다는 것이다. 권익위는 사법처리를 위해 검찰에 수사를 의뢰한데 이어 징계와 문책을 요구했다.

검찰의 수사 결과에 따라 채용 비리 과정에서 부정청탁이나 지시가 있었는지 여부는 물론, 서류조작 여부도 밝혀질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권익위는 특별점검 대상 256개 공직유관단체에 대해 전수조사를 벌여 200개 단체에서 총 989건의 지적사항을 적발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별점검 대상은 지난 2013년부터 2017년까지 5년간이다. 권익위는 각 부처 및 지자체 감사관실과 함께 특별점검반을 구성해 전수조사를 벌인 것으로 전해졌다.

권익위와 함께 합동점검을 벌인 행정안전부도 세종도시교통공사를 검찰에 수사의뢰했다. 세종교통공사는 채용정보자료 사전제공 및 경력 부족으로 자격미달자를 채용해 수사 의뢰 대상에 명단을 올렸다.

권익위는 특별점검과 별도로 채용비리 신고센터를 운영한 결과 총 662건의 신고가 접수됐고 이 중 세종시문화재단과 산림조합중앙회에 대해서도 문제가 드러나 징계를 요구했다. 행정안전부도 대전신용보증재단, 대전평생교육진흥원, 세종도시교통공사, 세종로컬푸드(주), 세종시문화재단, 충남테크노파크 등에 징계와 문책을 요구했다.

권익위와 행안부는 검찰 수사 결과에 따라 기관장이나 직원들의 비리 의혹이 사실로 드러나 기소될 경우 퇴출한다는 계획이다. 또 채용 비리로 합격한 합격자도 제재나 퇴출 등을 추진한다.

권익위는 앞으로도 채용비리 신고센터를 상시 운영해 채용비리 의혹이 강한 신고사건은 검찰에 수사의뢰하는 한편, 신고자에 대해서는 최대 2억원의 포상금을 지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