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주무부서 장차관도 불참 대통령 표창 없이 위축된 행사 열려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는 ‘원자력 안전 및 진흥의 날'(이하 원자력의 날) 행사가 27일 서울 웨스턴 호텔에서 열렸지만 장차관이 모두 불참해 뒷말이 나오고 있다.

원자력의 날은 지난 2009년 UAE 원전 수출을 기념해 12월 27일을 법정기념일로 지정돼 국내 원자력 종사자의 사기진작 및 원자력 발전을 위한 정부 주관 기념일이다. 산업통산부와 과학기술통신부가 격년으로 행사를 주관하고 있다. 올해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는 해이다.

하지만 공교롭게도 이날 행사엔 주무부처인 산업부 박운규 장관과 이인호 차관이 모두 청와대 및 국회 일정을 들어 불참했다. 과기부에서는 이진규 1차관만 참석했다.

대전 대덕특구에는 원자력연구원과 한수원 중앙연구원, 원자력안전기술원 외에 원전연료를 만드는 한전원자력연료 등 다수의 원자력 관련 사업체와 박사 인력을 교육하는 카이스트까지 6000명이 넘는 원자력 관련 종사자들이 근무하고 있어 매년 원자력의 날은 수상자들이 많아 축제의 날이었지만 올해는 대통령 및 총리 포장도 없어 가라앉은 분위기이다.
 
지난해 대덕특구에서 소형원자로(SMART) 개발에 기여한 공로로 김긍구 한국원자력연구원 책임연구원이 과학기술훈장웅비장을 수상하는 등 대통령 표창 국무총리 표창을 받 수상했었다. 

하지만 올해는 대통령 표창 없이 원자력 기술개발, 안전운영, 방폐장, 해외수출 등 부문별 유공자들에게 산자부와 과학기술부 기관장 표창 88점만 수여됐다.

행사장을 다녀온 대덕특구의 원자력 관계자는 “작년까지 대통령 및 총리 표창이 있어 많은 인사가 참여 했지만 올해는 정부의 탈 원전 정책 탓인지 행사장에 빈자리가 많았다”며 “정권의 원전 정책의 변화에 따라 행사도 위축된 느낌이었다”고 말했다.

대덕특구의 원자력 종자사들은 국내외적 어려운 문제와 기술도 없는 상태에서 한국형 원자로 개발 및 핵연료 자립기술을 이끌어낸 자긍심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올해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하면서 우리나라 원전 정책은 진흥에서 탈원전 정책으로 바뀌며 건설중이던 신고리 5,6호기 중단 선언 등 '원자력계 홀대론'이 가시화됐다며 예의주시하는 분위기이다.

원자력계 원로는 "원자력 기술자립을 위해 과학자 및 관계자들의 피눈물나는 노력이 있었다면서 ‘원자력의 날’은 그들의 노고를 위로 하는 행사인데 정치적 관점으로 홀대하는 것 같아 안타깝다“ 며 ”에너지 안보 및 과학정책은 정치보다는 미래를 내다보고 과학계의 의견을 들어 신중히 결정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