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천안시사립유치원연합회 맹상복 회장 “무상급식 용어 사용 말라”

디트뉴스와 인터뷰를 하고 있는 천안시사립유치원연합회 맹상복 회장 모습.

천안시사립유치원연합회 맹상복 회장은 23일 ‘천안시 사립유치원 무상급식 확대 시행’ 발표에 대해 “식품비 지원을 무상급식이라 일컫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무상급식이란 용어를 사용해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이날 맹 회장은 <디트뉴스>와 인터뷰를 통해 천안시의 무상급식 정책에 따른 천안시학교급식센터의 ‘독과점’ 등 문제점을 제기하며 이 같이 말했다.

앞서 시는 지난 20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관내 사립유치원 원장을 비롯해 학부모, 학교급식 관계자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8년 유치원 무상급식 확대 설명회’를 개최한 바 있다.

설명회에서 시는 총 37억 1561만원을 들여 사립유치원 56곳 9144명의 유치원생들에게 180일 동안 1일 1식을 무상으로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무상급식’ 용어 삭제, 천안시학교급식지원센터 ‘독과점’ 막아야”

이에 대해 맹 회장은 “연간 230일 이상을 운영하는 사립유치원에 180일만 지원을 하게 되면 나머지 50일치에 대해선 학부모의 부담으로 돌아갈 수밖에 없다”며 “학부모들을 혼란케 하는 ‘무상급식’이라는 용어는 적절치 않다”고 했다.

맹 회장에 따르면 현재 사립유치원에서는 급식비로 월 4~5만원을 학부모들이 부담하고 있다. 시가 밝힌 데로 지원금을 월별로 환산하면 2만 7750원인데 이는 턱없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결국 무상급식이 아닌 ‘식품비 지원’이라는 용어를 사용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동남구 풍세면에 위치한 천안시학교급식지원센터 전경.

이와 함께 천안시학교급식지원센터의 납품 단가와 배송의 문제점을 들었다. 일반 마트에서 구입하는 비용보다 비싸고, 소량배달은 불가능해 일주일 치를 구입하다 보니 오히려 신선한 식자재를 아이들에게 제공할 수 없다는 것이다.

맹 회장은 “소량주문은 배달을 해주지 않는다. 정육은 일주일치를 주문해야 하고, 남는 것은 냉동실에 넣어둬야 하는 등 문제점이 발생한다”며 “친환경 지역 우수농축산물을 공급해 원아들의 영양관리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시의 주장은 현실과 동떨어진 주장”이라고 말했다.

또 “천안학교급식지원센터는 인건비와 운영비가 들어가고 수익을 남겨야 하는 구조적 문제 때문에 시중에서 구입하는 비용보다 비싼 값을 치러야 하는 비효율적인 측면이 있다”면서 “최소한 3~5개의 경쟁업체를 둬 독과점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시 관계자는 <디트뉴스>와 통화에서 “무상급식 용어는 충청남도 학교급식 심의위원회에서 결정된 것이라 임의로 변경할 수 없다”고 밝혔다.

소량배달이 어렵다는 문제제기에 대해서는 “주문량에 관계없이 일일배송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사립유치원 56개로 무상급식을 확대하면서 천안시학교급식지원센터에서도 차량 20대 가량을 늘려나간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고 반박했다.

천안시학교급식지원센터는 2015년 7월 1일부터 관내 34개교 1만 4000여명에 대해 급식지원을 시범운영에 나섰고, 현재 114개교 6만 4800여명을 대상으로 급식에 필요한 전 품목을 현물로 공급하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