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헌 최선, '기다릴 수 만 없다' ....각 부처 및 산하 기관 이전해야

지난달 24일 세종시청 대회의실에서 세종시와 함께 각계각층이 시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세종시가 실질적인 행정수도의 완성을 위해 투트랙으로 설정,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춘희 세종시장이 9일 오전 10시 세종시청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을 통해 최근 세종시를 행정수도 개헌과 관련해 입장을 밝혔다.

세종시가 행정수도의 개헌만 바라보고 기다릴 수는 없기 때문에 2가지의 큰 틀에 맞춰 추진하고 있다는 것이다.

투트랙논리의 첫번째는 헌법 개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원안이고 두번째로 개헌이 1차적인 원안이지만 개헌이 되기 전까지는 실질적인 행정수도의 완성을 위해 각 부처들과 산하 기관들을 이전해야 한다는 논리다.

행정안전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각 기관이전에 대해 고무적인 입장을 내놨다.

행정도시특별법에 취지에 따르면 세종시로 오면 적합한 기관들을 하나씩 이전하는 작업들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9일 이춘희 세종시장이 세종시청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을 통해 최근 세종시를 행정수도 개헌과 관련해 입장을 밝히고 있다.

이에 따라 국회 분원의 경우는 헌법적인 논란과 관계 없이 정치권의 합의가 우선적이란 것이다.

이 자리에서 이번 개헌의 목표는 지난 2014년 10월 헌법재판소의 불문 헌법의 논란을 없애고 그 근거를 확보하는 일이라고 밝혔다.

불문 헌법으로 인해 국회와 청와대 분원과 이전 둘다 문제를 제기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또 국회에서 입법과 예산 심의를 통해서 국회 분원이든 국회 이전이든 그 방향을 정할 수 있기 때문에 정치권의 합의를 우선시 했다.

이번 개헌과 관련해 행정수도 개헌이 큰 과제로 분류 되지 않았지만 국민 공감대 형성을 위해 노력해 간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정세균 국회의장에게 충청권 4개시도 건의문 제시한 바 있고 충청권이 협의해 한 목소리를 내고 충남·북이 시민단체들이 함께 할수 있도록 연대하겠다는 입장도 내놓았다.

이 시장은 "행정수도 완성 세종시민 대책위의 전문성이 부족 할수 있기 때문에 전문가들이 조언하고 뒷받침하는 자문위원회를 구성해 세종시민들과 함께 공조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