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 사람, 그리고 미래 비전 컨퍼런스’ 강연…“민주적 합의·분배 필요”

안희정 충남지사는 27일 대전 ICC호텔에서 열린

안희정 충남지사가 물 통합관리 정책에도 민주주의 정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민주적인 합의와 재원 분배가 이뤄져야 한다는 것.

안 지사는 27일 충남도와 K-water가 대전 ICC호텔에서 개최한 ‘물, 사람, 그리고 미래 비전 컨퍼런스’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날 ‘우리나라, 그리고 충남의 물 이야기’를 주제로 강연을 가진 안 지사는 “물 통합관리는 유한한 자원인 물을 체계적이고 종합적이며 현명하게 잘 쓰자는 것”이라면서 “지난 1990년대 초부터 제기된 물 통합관리 문제가 최근 들어 구체화 되고 있다. 이번 기회에 물 관리 정부 업무를 통합해 내자”고 제안했다.

이를 위해 ▲정부조직과 행정체제 통합 ▲도랑~서해 모든 물 종합 관리 ▲물을 매개로 한 사람의 통합이 필요하다는 것이 안 지사의 주장이다.

그는 먼저 정부조직과 행정체제 통합에 대해 “물 통합관리를 위해서는 우선 칸막이를 만들지 말고 정부 부처 간 통합적인 관리 체제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또 하천과 저수지의 이원화된 관리도 개선점으로 언급했다. 안 지사는 “그동안 홍수에 대비해서는 하천수 중심으로, 대량공급은 저수지 중심으로 공급·관리 계획을 세웠다”며 “그러나 이제는 하천수와 저수지 물, 지하수까지 모든 물에 대한 종합 관리 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방향을 제시했다.


특히 ‘물을 매개로 한 사람의 통합’에 대해 설명할 때는 민주주의적인 측면을 강조했다. 

안 지사는 “물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어떻게 사용하고 관리할지 합의가 필요하다”면서 “재화를 배분할 때에는 무한하게 공급해주거나 가격을 매기면 되는데, 물은 이제 두 가지 방식으로 해결이 안 되는 상황에 직면했다. 때문에 ‘민주주의를 통한 분배 방식’을 꾀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설명했다.

끝으로 그는 “충남도는 10년 전부터 물 통합관리센터를 설치하고, 실·국 간 칸막이를 뛰어 넘는 물 통합관리를 위해 노력해왔다”며 ▲도랑~서해 프로젝트 물길지도 정비·관리 ▲지하수 관정 실태조사 및 정비 ▲지표수 비점오염원 개선을 위한 친환경농업 권장 ▲자연마을 자연순환식 하수 처리 시설 공급 등 도의 물 관리 정책을 소개했다.

한편 K-water가 주관하고, 국토교통부와 환경부가 후원한 이날 행사에는 이학수 K-water 사장, 물 관련 전문가 등 250여명이 참석했으며, ‘가뭄정보포털’ 소개 및 오픈 행사, ‘물, 사람, 그리고 미래’ 토크 콘서트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