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선택 대전시장의 대표사업인 ‘2호선 트램’이 사실상 멈춰있다는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최근 이 사업의 타당성 파악을 위한 용역이 중단된 것으로 알려졌다. 대전은 트램 선도도시라고 홍보해왔으나 정부의 시범사업에서도 배제됐다. 대전참여연대가 해명을 요구하고 있고, 12일 열린 대전시의회에서도 트램 사업의 불확실성 문제가 추궁됐다.

대전시는 2014년 말 도시철도 2호선의 건설 방식을 트램으로 바꾸면서 2020년 개통을 목표로 제시했다. 본 노선에 앞서 2018년까지 대덕구에 시범노선을 건설하겠다는 약속도 했다. 이후 유성구에도 시범노선을 만들겠다면서 시범노선 개통은 2020년으로 번복하고, 본 노선 개통은 2025년으로 5년이나 늦췄다.

400억~500억 원씩 들어가는 시범노선을 두 개씩이나 추진하고, 본선의 개통 일정이 특별한 이유 없이 5년씩이나 지연되는 등 일찍부터 의구심을 갖게 만들었다. 도시철도 방식이 고가에서 트램으로 바뀌어 예비타당성조사를 다시 받아야 하는 데도 이런 과정을 생략해도 좋은 것처럼 말해왔다. 물론 사실이 아니다.

2020년 시범노선 개통 약속을 지키려면 올해 안에는 기본설계가 들어가야 한다. 현재로선 2020년은커녕 시범노선 사업의 현실성 자체가 의문이다. 트램시범 사업은 그야말로 정부 차원에서 추진할 수 있는 사업이지 대전시가 500억 원이나 들여서 자체 추진할 수 있는 사업이 아니다. 스마트 트램은 애초부터 ‘황당 계획’이었다. 알고 했다면 사기, 모르고 했다면 무능이다.

2호선 본 노선 전망도 불투명하다. 정부로부터 예비타당성 심사를 통과해야 추진할 수 있는데 그 사전 작업인 용역이 중단된 만큼 브레이크가 걸린 셈이다. 대전시는 이유조차 밝히지 않고 있다. 지난 5월 의정부 경전철에 대해 파산선고가 내려지자 중앙언론들은 “트램도 우려된다”며 부정적인 기사를 쏟아냈다. 정부가 복지 예산을 늘리고 도시철도 같은 SOC 사업 예산을 줄이는 추세라는 점도 불리한 요소다.

트램의 현상황과 그동안 추진 내용 시민에 공개해야

국방상 비밀이 아니면 어떤 사업도 투명하게 공개돼야 한다. 트램은 6600억 원짜리 사업이다. 대전시 사업 가운데 가장 큰 규모이며, 무엇보다 시민들 생활에 큰 영향을 주는 사업이다. 시작한지 2년 반이 지났는 데도 미궁에 빠져 있다. 곳곳에서 제동이 걸리면서 담당 공무원들이 손을 놓고 있다는 얘기도 나온다.

그동안 대전시는 트램에 대해 ‘대전시의 희망’을 마치 계획으로 발표해왔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2년 전, 지역의 한 국회의원은 “대전시가 중앙정부에 트램 계획을 올렸다고 해서 정부 입장을 들어보기 위해 확인해보니 사실이 아니었다”고 한 적이 있다. 담당 부처의 관계자는 작년, 본보에게도 “대전시로부터 트램에 관한 얘기는 일체 전달받은 바 없다”고 말하기도 했다.

TV와 대전시 전광판에선 트램이 대전 도심 속을 미끄러지듯 달리고 있다. 많은 시민들은 2025년에는 트램이 생긴다고 믿고 있다. 그러나 대전시가 시민들에게 밝혀온 트램은 어디까지 진실인지 의문이다. 시는 사실대로 밝혀야 한다. 현상황은 물론 그동안 추진해온 내용까지 상세하게 공개해야 믿을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대전시 공무원들은 트램 운영의 시행착오를 줄인다며 15일부터 선진지 견학에 나선다. 유럽 트램의 운영시스템을 둘러본다고 한다. 아이에게 무슨 음식을 어떻게 먹여야 건강하게 키울 수 있는지는 아이가 태어난 다음에 알아봐도 충분하다. 트램의 탄생 자체가 불투명한 상황에서도 트램 예산은 엉뚱한 곳에 흥청망청 쓰여지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