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지원통계정보시스템 온라인 공개


 

한국연구재단(이사장 조무제)은 1월 31일부터 연구개발예산의 투명성 확보를 위해 다양한 연구지원실적 통계와 지원과제목록을 공개하는 연구지원통계정보시스템(KRS, Korea R&D Statistics)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31일 밝혔다.

KRS는 회원가입 없이도 웹사이트(krs.nrf.re.kr)로 접속할 수 있으며, 2009년부터 2015년까지의 사업 지원부처기관지역별 과제 수와 사업비 뿐 아니라 지원과제 목록까지 제공한다. 검색 결과는 이미지 파일과 엑셀 파일로 다운로드가 가능하며 사용자가 원하는 형태로 데이터를 가공해 활용할 수 있다.

지금까지 한국연구재단은 연구지원 통계를 책자로만 제작해 대학 등 약 200개 기관에 배포해왔다. 하지만 연구자와 국민이 개인적으로 열람하기 어렵고 통계를 추가적으로 가공하여 활용할 수 없었다. 이번에 연구지원 통계 관련 데이터를 온라인에 개방, 공유함으로써 앞으로 민간활용이 활성화돼 연구분야에 있어서 시너지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전망된다.

조무제 한국연구재단 이사장은 “국내 최대의 연구지원기관으로서 2008년 국내 최대의 국내학술지인용색인(KCI : Korea Citation Index)을 공개한 이래 다양한 연구정보의 공개를 위한 노력을 해오고 있다”며 “이번의 KRS 시스템으로 국내 연구분야의 공공데이터 활용분위기 확산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