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들이 코딩을 쉽게 배울 수 있도록 동화와 게임으로 설명

어린이 코딩(Coding) 교육 도서.

2018년부터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소프트웨어(SW) 교육 의무화에 발맞춰 어린이 코딩(Coding) 교육 도서가 발간됐다.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원장 이상훈)는 ‘Easy IT 기술총서’의 일환으로 어린이를 위한 코딩 책 시리즈 <동화 속 세계로 떠나자, 코딩 어드벤처>, <내가 게임 메이커, 코딩 어드벤처>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코딩은 컴퓨터와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언어로, IT 시대의 필수 언어다.

이번 발간된 책은 처음으로 코딩을 접하는 어린이들이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만화와 명작 동화 스토리 등을 넣어 구성됐다.

ETRI 지식이러닝연구실의 연구원들이 스크래치를 이용해 만든 코딩 문제를 수록, 어린이들은 놀이를 하듯 미션을 완수하며 창의성 훈련을 할 수 있다.

* 스크래치 - MIT대학에서 어린이를 위해 만든 블록형 프로그래밍 언어.

명령어를 넣은 블록을 자석처럼 붙여 넣으면 원하는 동작을 만들 수 있다.

동작 외에도 소리 등 시청각적으로 다양한 코딩을 구현 가능해 불꽃놀이, 활쏘기, 드럼연주 등을 만들 수 있다.

ETRI 이순석 커뮤니케이션전략부장은 “소프트웨어 교육은 미래 지식 정보사회를 준비하는 데 중요하다”며 “외국어를 배우듯 컴퓨터 언어를 이해하는 세대가 새로운 것을 만들 수 있다”고 말했다.

이번에 출판된 책은 일반 서점과 온라인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