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안전분야 중점…보건硏 감염병연구부도 신설


대전시가 원자력 안전과 감염병 등 시민안전에 보다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내년 1월 1일자로 조직개편을 실시한다. 우선 시는 비상대비과 내부에 ‘원자력안전 담당’을 신설키로 했다.

그동안 원자력 안전분야는 비상대비과 ‘민방위원자력담당’이 민방위 업무와 함께 추진해 왔다. 이번 원자력안전 담당 분리 신설로 원자력안전과 방사능 방재대책 업무를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추진할 수 있게 됐다.

향후 ‘원자력안전 담당’은 한국원자력연구원 내에 보관 중인 중·저준위 방사능 폐기물 이전과 파이로프로세싱 연구에 대한 정보제공 등 대전의 원자력 이슈에 보다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시는 또 체계적인 감염병 대응을 위해서 보건환경연구원 내 보건연구부를 감염병연구부와 식의약연구부로 분리할 방침이다. 감염병연구부 설치로 메르스를 비롯한 콜레라, 지카바이러스 등 각종 감염병 위기상황에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대처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손이 모자란 조직엔 인력보강도 이뤄진다. 시는 내년에 실시되는 국제행사인 2017 U-20월드컵, 2017 APCS(아시아태평양도시정상회의) 관련 인력을 보강하고 곤충생태관, 고도정수처리장 운영, 나라사랑길 조성 등 시정현안 추진을 위한 인력도 보강할 계획이다.

정해진 인력정원 내에서 이뤄지는 조직개편인 만큼, 특정 부서의 인력감축 또한 불가피하다. 시는 조직분석과 진단을 통해 유사 중복기능을 통폐합하고 비효율적인 분야를 제거하는 감축안을 마련키로 했다.

박종국 시 창조혁신담당관은 “시급한 현안업무에 신속히 대처하고 정부정책에 체계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최소한의 조직개편이 이뤄질 것”이라며 “앞으로도 행정여건 변화에 능동적이고 탄력적인 조직운용을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