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송년기자회견, 각종 개발사업 향배 질문 쏟아져


자신에 대한 청와대 사찰 의혹에 대해 말을 아꼈던 권선택 대전시장(사진)이 “정치권이 노력해 진상을 규명하고 환부를 도려내는 개혁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권 시장은 22일 대전시 출입기자들과 가진 송년기자회견에서 이처럼 밝히며 “사찰의혹이 사실이라면 19세기 후진적 민낯”이라고 청와대와 국정원 사찰의혹을 강도 높게 비난했다.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의원(대전 서구을)은 지난 15일 열린 국회 국정조사특별위원회 청문회에서 조한규 전 세계일보 사장이 제출한 사찰 문건과 김영한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비망록을 근거로 청와대가 국정원을 통해 권선택 대전시장 재판과정에 개입하려 했다는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대전의 미래 먹거리와 관련된 개발사업의 향배를 묻는 질문이 쏟아져 나왔다.

먼저 안산 국방산업단지 민간사업자 공모가 불발된 것과 관련해서 권 시장은 “불확실성이 늘어 대기업이 투자를 주저하는 분위기가 있어 (민간 사업참여 불발이) 어느 정도 예측됐었다”며 “재공모를 할지, (사업) 조건을 완화할지 치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또한 권 시장은 용산동 현대아울렛 사업이 겪어 온 여러 우여곡절을 언급한 뒤 “(현대측이) 사업계획을 가지고 방문한 것은 사실”이라며 “관광휴양시설이란 목적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실무협의를 이어가고 있다”고 소개했다.

권선택 시장은 국립철도박물관 대전유치에 대해서는 “연말까지 (입지선정)이 예정됐고 희망적이었는데, 국토부가 (입지선정을) 안 할 것 같다”며 “해를 넘기면 대선국면이라 당분간 쉽지 않을 듯하다”고 아쉬움을 표현했다. 

신세계가 추진 중인 대전 사이언스 콤플렉스 사업의 방향을 묻는 질문도 나왔다. 권 시장은 “처음 MOU(협약)대로 간다. 다만 상업시설 비중을 다소 줄이고 과학관련 시설을 늘리거나, 랜드마크 타워가 비용에 비해 효율성이 떨어져 그 구조를 변경하려 한다”며 “내년 하반기 착공이 가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갑천친수구역 개발과 관련해서는 반대논리를 펴고 있는 시민단체 등에 섭섭함을 드러내기도 했다. 그는 “주장이야 할 수 있지만, 지금까지 한두 번 주장했느냐”고 반문하며 “대전의 주택공급률이 전국에서 가장 낮은 수준이다. 사업을 더 이상 늦출 수 없다”고 단호한 입장을 드러냈다. 

올 한해 시 출자·출연기관장 여럿이 직무와 관련해 구설에 오르는 등 자질문제가 불거진 것과 관련해서 권 시장은 “기강해이 등 부적절한 상황이 있었다”고 인정하며, 기관장 인사 시기와 범위에 대해 “정해 놓은 것은 없고 상황을 봐가며 판단하겠다. 문제가 불거진 기관을 중심으로 여러 가지 고민을 하겠다”고 구체적 대응책을 밝히지 않았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