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산권 권리, 주민 알권리 충족 기여

예산군이 덕산면사무소에서 운영한 찾아가는 부동산 민원 현장 상담실 모습

예산군이 ‘2016년 지적전산자료 공동이용 실태점검 평가’에서 부동산정보 대국민서비스 부문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13일 밝혔다.
 
지적전산자료 공동이용 실태점검 평가는 국토교통부가 전국 광역 및 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지적전산시스템 운영 실태와 정보제공 관련 제반규정 준수 여부 등을 점검해 국민재산을 안전하게 관리하고 제도 개선 사항 등을 발굴하기 위해 마련됐다.

군은 이번 평가에서 ▲지적전산정보시스템의 안정적 운영 및 관리 ▲조상 땅 찾아주기 등 대국민 서비스 및 홍보 ▲정책정보 등 지적정보자료 공동활용 추진 ▲정보보안 및 개인정보 유출방지 노력 ▲찾아가는 부동산민원 현장상담실 운영 등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조상 땅 찾아주기 대국민 서비스’에 대해 군 홈페이지에 신청방법 안내, 민원실 내에 입간판 설치, 언론사에 알리는 등 지속적이고 다양한 홍보활동을 전개했으며, 올해 719건1599필지에 대해 자료를 제공해 민원인들에게 편의를 제공했다.

또 찾아가는 부동산 민원 현장 상담실 운영으로 군청 방문이 어려운 군민을 찾아가 민원상담을 실시해 군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는 등 주민 불편을 해소하고 소외계층을 배려하는 주민중심의 섬김 행정을 펼쳤다.

군 관계자는 “앞으로도 주민의 소중한 재산권 보호와 알 권리 충족을 위해 주민 중심의 행정을 지속적으로 펼쳐 나가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