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본회의장 출입인원 선착순 조기 마감, 기자들 '반발'

오는 9일 오후 국회에서 열릴 예정인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 표결을 앞두고 국회 사무처가 본회의장 취재인원을 소수로 제한하면서 빈축을 사고 있다. (8일 오전 본회의장 취재 신청을 하기 위해 출입기자들이 길게 줄을 서서 기다리고 있는 모습)
오는 9일 오후 국회에서 열릴 예정인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 표결을 앞두고 국회 사무처가 본회의장 취재인원을 소수로 제한하면서 빈축을 사고 있다.

국회 사무처 미디어담당관실은 7일 오후 출입기자들에게 문자메시지와 이메일을 보내 8일 오전 10시부터 당일 오후 5시까지 본회의장 취재 신청 접수를 받는다고 알렸다.

취재기자의 경우 국회 출입 모든 언론사를 대상으로 선착순 방문 접수했다. 취재기자는 80명, 사진기자 40명, TV촬영 40명 등 총 160명으로 했다. 이 중 취재기자는 언론사 당 1명으로 한정했다.

이 같은 제한은 국회 출입기자로 등록된 언론사만 400개가 넘고, 출입 등록된 기자가 1700명이 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러자 9일 오전 미디어담당관실 앞은 취재신청을 하려는 기자들로 붐볐고, 50~60미터 가량의 줄이 이어지는 진풍경이 연출됐다.

탄핵 표결 본회의장 취재기자 선착순 접수 '반발'

하지만 1시간도 안 돼 신청 접수가 마감되면서 대기했던 기자들이 즉각적으로 반발하고 나섰다.

국회 미디어담당관실 관계자는 “기자들에게 사전 안내장을 통해 취재신청 안내를 충분히 전달했다. 다만 앞서 접수한 기자들이 신청을 취소했을 경우를 대비해 10명의 대기자를 추가로 접수했다. 취재 가능 여부는 불투명하다”고 밝혔다.

이에 기자들은 “이런 중대한 국회 의사일정을 소수 취재인원으로 제한하고, 국회 상시 기자와 임시 기자를 구분하지 않은 채 국회가 일방적으로 기준을 세운 것은 형평성에도 맞지 않고 불합리하다”며 따졌다.

상시·임시 구분 않고 일방적 통보..형평성 위배 '논란'

국회 미디어담당관실은 본회의 취재기자를 전체 출입기자의 1/10수준인 소수로 제한하고 선착순으로 1시간여 만에 조기 마감해 출입기자들의 반발을 샀다. (7일 밤 9시 이후 이메일을 통해 국회 출입기자들에게 이메일로 발송된 본회의 취재기자 보도신청 안내문)
그러면서 “인원 제한을 담은 취재 안내 역시 출입기자들의 의견은 묻지 않은 채 국회가 일방적으로 기준을 정해 통보한 것 아니냐”며 분통을 터뜨렸다.

국회사무처 관계자는 “장시간 줄을 서서 기다린 기자들에 대한 배려차원에서 추가 인원에 대한 접수는 받았지만, 이들 역시 본회의장 입장을 장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앞서 국회 사무처는 지난 6일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 재벌기업 총수들의 청문회 취재를 방청석 부족과 국조특위의 취재질서를 유지한다는 이유를 들어 100여명으로 취재단을 구성해 일부 언론으로부터 “재벌총수들에게 국가원수급 의전을 제공한다”는 지적을 받았다.

한편 정세균 국회의장은 이날 ‘국회 출입에 대한 국회의장 입장’이란 보도자료를 통해 “본회의장 내 일반방청은 정당별 배분을 통해 국민 여러분의 참관이 가능하다. 이미 계획된 공청회와 세미나 등에 참석하기 위한 국회출입은 평상시대로 허용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국회의장으로서 지난 촛불집회에서 우리 국민이 보여준 성숙한 민주의식과 질서의식을 신뢰하고 존중하며, 평화롭고 안전하게 국민 여러분의 민의가 표출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