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핵 정국 직후 '개헌론' 정치권 화두..반전 계기 삼나

최순실 국정 농단 사태로 탄핵과 해체 압박을 받고 있는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의 ‘마지막 보루’로 충북 음성 출신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거론되고 있다. (지난해 5월 20일 청와대를 방문한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박근혜 대통령이 지켜보는 가운데 방명록을 작성하고 있다. 자료사진. 청와대 제공)
최순실 국정 농단 사태로 탄핵과 해체 압박을 받고 있는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의 ‘마지막 보루’로 충북 음성 출신 반기문(72) 유엔 사무총장이 거론되고 있다.

이번 달로 유엔 사무총장 임기가 끝나는 반 총장은 1월 중순 귀국해 조국에 어떤 기여를 할 수 있을지 주변과 논의하겠다는 입장을 밝히며 대권 도전 의사를 내비치고 있다.

반 총장이 대선 출마를 결심할 경우 ‘문재인’을 필두로 잠룡이 넘쳐나는 더불어민주당 행(行)보다 일단 제3지대에 머물며 중도 보수층을 규합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탄핵 가결 직후 여당 해체론 및 개헌론 '본격화'

오는 9일 국회에서 박 대통령 탄핵안이 가결되면 당 해체 위기에 몰릴 수밖에 없는 새누리당 친박(친 박근혜)과 비박(비 박근혜) 진영은 차기 대선 유력 주자인 반 총장을 잡는데 심혈을 기울 것으로 관측된다.

특히 탄핵 가결 직후 개헌이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반 총장을 축으로 한 개헌론이 차기 대선정국의 ‘태풍의 눈’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정치권 일부에서는 새누리당 김무성·유승민 등 비주류를 비롯해 여권의 정의화, 이재오에 야권의 김종인, 박지원, 손학규, 안철수 등이 정치적·이념적으로 다양한 견해를 포용하는 ‘빅 텐트(big tent)론’이 제시되고 있다.

이 시기 헌법재판소 탄핵 심리를 받게 될 박 대통령은 그동안 자신에게 쏠렸던 악화 여론을 반 총장으로 희석시킬 수 있다. 여기에 개헌을 둘러싼 정치권의 이전투구가 벌어질 경우 촛불의 방향을 돌릴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감을 가질 수도 있다.

제3지대, 빅 텐트론 속 반기문 '제3의 카드' 부각

충청권에서는 내각제 또는 이원집정부제(분권형 대통령제)로 개헌이 현실화되면, 반 총장을 축으로 한 ‘대망론’ 성사 가능성이 고조되고 있다. ‘반기문+김종인’, ‘반기문+안철수’를 조합으로 한 연대설도 여기저기서 흘러나오고 있다.

충북 옥천 출신인 새누리당 정용기 의원(대전 대덕구)은 최근 충청권 국회 출입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개헌하고 대선을 치르면 좋겠지만, 헌재 판결 전 여야가 개헌에 대한 아웃라인을 잡는 건 국민투표 등 시간상으로나 물리적으로 어렵다”고 말했다.

다만 “ 대통령 탄핵문제만 어떤 식으로 매듭 되면 대선을 앞두고 개헌은 정치권의 지각변동을 이끌어낼 가장 중요한 변수가 될 것”이라며 “현행 대통령 5년 단임제를 유지해 문재인 전 대표의 당선이 확실할 것 같다면, 강성 친문(친문재인)을 뺀 나머지 정치세력이나 국회의원들은 개헌 쪽으로 몰릴 수 있다”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반 총장이 호남과 영남, 충청을 아우르면서 국회의원 임기에 맞춰 새로운 7공화국이 시작될 수 있도록 하는 일종의 ‘과도 대통령’을 하겠다고 하면 충분히 가능하다. 새로운 국가운영 체계를 선보이고 3년만 하겠다는 공약을 내걸면 대망론은 현실화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같은 당 성일종 의원(충남 서산·태안)도 “새누리당은 지금 수명이 다해가고 있다. 새로운 보수로, 지역과 세대 다 뛰어넘어 큰 그림을 그릴 시기가 됐다”고 말했다.

이어 “국가가 다원화되면서 이번에 나오는 대권 후보는 총리나 외교에 잘하는 인물을 내세워야 한다”면서 “권력의 근간인 법이 개정되지 않으면 연합을 해서 운영하는 게 맞다. 거기에 반 총장이 가장 적임자”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