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조사 청문회서 "미르·K스포츠재단 출연금, 포괄적 뇌물죄 해당"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의원이 6일 열린 국정조사 청문회에서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을 향해
충청권 유일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 규명 국정조사 특별위원으로 활동 중인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의원(대전 서구을)이 6일 대기업 총수들을 대상으로 한 1차 청문회에서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에게 “국민들께 진심어린 고해성사와 사과할 의향이 있느냐”고 물었다.

박 의원은 이날 삼성이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 등에 지원한 출연금이 포괄적 뇌물죄에 해당된다고 주장하며 이 부회장을 압박했다. 이 부회장은 “송구스럽다”면서도 박 의원이 제기한 뇌물 수수 의혹에는 동의하지 않았다.

박 의원은 “삼성은 이승만 정권 때부터 현 정권까지 약 860억의 불법정치자금을 냈다는 게 제 계산이다. 이중 절반에 해당하는 484억, 이 부분에 대해 통렬하게 반성하는가”라고 따졌다.

그는 또 “‘반올림’을 아는가. 삼성반도체 노동자들의 단체다. 이 반도체 노동자 중 백혈병 피해자들은 사과나 재발방지책 등 절절한 요구에도 삼성은 개별적 사과, 개별적 보상, 개별적 재발방지만 내놓았다”고 비판했다.

특히 “작년 7월 (이 부회장이)박근혜 대통령을 독대했다. 현재까지 몇 번 독대했나”라고 묻자 “다음해 2월에도 한 번 더 했다”며 두 차례 박 대통령과 독대 사실을 밝혔다.

박 의원은 또 “어버이연합에는 전경련을 통해 수억 원을 지원했다. 에버랜드 전환사채 사건, 메르스 사태에도 사과했다.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를 위해 국민들께 진심어린 고해성사와 사과할 의향이 있느냐”고 몰아세웠다.

계속해서 “2014년 11월 독일에 박상진 승마협회장을 보내 최순실을 만났다. 이후 삼성은 1조원 대 방산업체를 한화에 매각했다. 작년 7월에는 대통령을 만난 뒤 두 재단(미르, K스포츠)에 출연금 204억원을 냈다. 전체적으로 포괄적 뇌물죄에 해당한다”며 직격탄을 날렸다.

이 부회장은 “반도체 건과 관련해선 좀 더 종업원과 고객 안전을 더 최우선으로 생각하겠다”고 한 뒤 “송구스럽다. 전체다 동의할 순 없지만, 여러 지적 중에 저희가 부족한 점도 많고, 저도 부족한 점이 많은 것 같다. 더 열심히 하겠다. 개인적으로 저는 앞으로 전경련 활동을 안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