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한남대·KAIST 등 대전 대학가 시국선언 이어져

충남대 총학생회는 28일 학교 내 민주광장에서
‘비선 실세’ 최순실 씨의 국정개입 의혹에 대한 시국선언이 전국 대학가로 확산되는 가운데 대전에서는 충남대 총학생회를 비롯해 한국과학기술원(KAIST), 한남대가 시국선언문을 발표했다.

충남대 총학생회는 28일 학교 내 민주광장에서 '박근혜 정부 비선실세 국정농단 규탄 민족 충남대학교 시국 선언문'을 발표하며 "최순실 국정개입 및 권력비리에 대한 성역 없는 특검 수사를 하고 대통령은 합당한 책임을 져야할 것"이라고 했다.

총학생회는 "재벌을 등에 업은 최순실이 대통령의 연설, 국정 운영까지 손길을 뻗고 있었다"면서 “지난 4년간 대한민국 대통령이 꼭두각시에 불과했다는 사실에 우리 민족 충대인들은 한탄할 수밖에 없다”고 개탄했다.

이들은 “대한민국 정부는 박근혜 대통령의 국정 운영을 좌지우지했다는 ‘비선 실세’ 최순실 게이트로 국정이 마비된 상태”라며 “헌법 위에 세운 민주국가인 대한민국 정부를 수렴청정한 최순실 사태에 국민들은 통탄을 금치 못하고 있다”고 했다.

학생들은 이어 “박근혜 대통령의 대국민사과에는 이번 사건에 대한 진실이 담겨 있지 않다”며 “박근혜 대통령과 최순실의 행태는 국민을 우롱하고 민주주의를 붕괴시켰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특검 수사를 통해 최순실의 국정농단 의혹을 낱낱이 밝히고 박근혜 대통령은 합당한 책임을 질 것이며 국민을 납득시키지 못할 경우 하야하라"고 요구했다.

KAIST "박 대통령 KAIST 명예박사로서 자격 없다"

KAIST(한국과학기술원) 학부 총학생회도 27일 시국선언에서 "박근혜 정권의 주인은 최순실이었다"며 "국민이 주인되지 않는 나라는 더 이상 민주주의 국가가 아니다"고 비난했다.

이들은 지난 2008년 KAIST에서 첫 여성 명예박사 학위를 받은 박 대통령을 겨냥해 "진리의 전당 KAIST에서 옳음을 배워온 우리는 박 대통령이 KAIST 명예박사로서 자격이 없다고 규정한다"며 "민주주의의 가치를 훼손하는 부정한 권력과 이를 향유하는 세력을 용납지 않을 것이며 우리의 분노를 담아 싸워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남대 사학과 학생들도 27일 '대한민국 대통령은 최순실인가, 박근혜인가?'라는 대자보를 통해 "박 대통령은 사태가 오늘에 이르게 된 책임을 지고 마땅히 자리에서 물러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학생들은 "전대미문의 국기문란 사건을 처음부터 끝까지 명명백백히 밝히라"며 "특검을 포함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비선 실세 최순실과 연관된 모든 관련자들을 엄중히 처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박 대통령의 모교인 서강대 총학생회가 28일 최순실 게이트와 관련한 시국선언문을 발표하는 등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등 주요대학 총학생회가 시국선언에 동참하고 있다.

충남대 총학생회는 28일 학교 내 민주광장에서
KAIST(한국과학기술원) 학부 총학생회도 27일 시국선언에서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