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5개 언론사 출입으로 감당 가능 수위 넘어…예산 한도 등 '난색'

내포신도시에 입주해 있는 주요 기관들이 언제부턴가 언론사 창간광고를 집행하지 않고 있어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충남도청 기자실에 놓인 신문들)
내포신도시에 입주해 있는 주요 기관들이 언제부턴가 언론사 창간광고를 집행하지 않고 있어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주된 원인은 광고비가 한정돼 있는 상황에서 무작정 창간광고를 줄 순 없기 때문.

내포신도시에는 현재 충남도와 도의회, 교육청 등이 입주해 있으며 이들 기관을 출입하는 언론사는 275개, 취재 기자는 364명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이 중 상주 기자를 두지 않거나 100% 보도자료만 다루는 언론사도 상당수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때만 되면 “창간광고 달라”고 찾아오는 언론사 관계자들이 부지기수라는 것. 이들 기관이 대전에 있을 때까지만 해도 어느 정도 감당할 수 있었지만 지금은 그 수위를 넘어섰다는 게 대체적인 분석이다.

언론사와의 관계 속에서 최소한의 예우로 여겨졌던 창간광고가 사실상 중단된 이유도 이 때문이다.

복수의 기관 관계자는 “처음 듣는 언론사에서 찾아와 ‘창간광고를 달라’고 하는 일이 적지 않다”며 “예산이라는 게 한도가 있다 보니 일일이 광고를 줄 순 없는 상황이다. 광고주의 입장에서는 언론사 창간일에 맞추기 보다는 기관의 필요에 따라 광고를 집행하는 것이 바람직한 일로, 매체 파워 등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 출입기자는 “우리가 봐도 언론사가 너무 많다”며 “펼쳐보지도 않은 채 버려지는 신문이 부지기수”라고 푸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