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기록원 공공 및 민간기록물 300여점 선보여

6·25전쟁 당시 임시수도 부산에 있던 국회가 대전으로 임시 천도(遷都)할 것을 정부에 건의했다. 대전이 임시수도로 지목된 이유는 행정과 교통의 중심지라는 지리적 측면과 서울과 가까워 국민들을 안심시킬 수 있다는 점 때문이었다.

대전 임시 천도에 관한 건의 이송의 건(1951년)은 국회가 대전으로 임시 천도할 것을 정부에 건의한 문서다.

대전지역의 대용객차 승차(1959년) 사진은 6·25전쟁으로 객차가 파괴되자 덮개가 있는 화물열차를 개조해 사용했던 것으로 전쟁 후 열악했던 우리의 경제상황을 되돌아 볼 수 있는 기록물이다.

연구학원 도시건설 계획(1973년)은 대전이 첨단과학도시로 성장하는 기틀을 놓은 대덕연구단지 건설 기본계획으로 당시 박정희 전 대통령 주재 회의에서 충남 대덕, 경기 화성, 충북 청원 중 대덕으로 입지가 확정되었음을 보여주는 회의록 등이 포함되어 있다.

유성온천은 신혼여행 및 관광지로 각광받던 곳인데 당시 온천의 모습을 팔도강산 중 유성온천(1967년, 국립영화제작소)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행정자치부 국가기록원은 대전의 변화를 보여주는 기록물을 통해 대전의 변화 발전상을 되돌아보는 '기록으로 보는 대전(大田)' 기획전시를 대전기록관에서 열고 있다.

광복70년 기념사업의 일환으로 마련된 이번 기획전시에서는 과학·행정·교통·교육도시로 성장한 대전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 공공기록물과 시민공모를 통해 선정된 민간기록물 등 300여점이 전시된다.

시민들로부터 공모한 추억의 사진과 자료 30점이 전시되는 기획전에서 추억의 갈피 속에 숨쉬고 있는 대전의 오롯한 옛 모습들을 만날 수 있다.

전시는 농촌에서 과학도시로, 대전으로 이어지는 철길·땅길, 행정의 중심, 대전의 교육, 대전엑스포 93, 힐링공간 대전 등으로 구성된다.

1946년 개인소장 일기는 미군정기 중학교 입학식 날 수업료와 함께 책상 값을 냈던 것을 기록하고 있어 당시의 교육 여건을 살펴볼 수 있다.

이외에도 박찬호 선수의 현역시절 한화 유니폼과 메이저리그 1승, 100승, 124승 야구공도 전시돼 눈길을 끈다.

국가기록원은 금번 기획전시를 중학생 자유학기제, 시민강좌와 연계 활용함으로써 지역의 기록문화 확산에 노력할 계획이다.

대전의 발전상을 한 눈에 조명할 수 있는 ‘광복 70년, 기록으로 보는 대전’기획전은 오는 10월 말까지 국가기록원 대전기록관 기획전시실에서 계속된다. 문의 : (042) 481-1713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