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물통합관리팀장, 석사논문 이어 한국어 교육 자격 획득

충남도 이용현 물통합관리팀장이 다문화가정 자녀에 대한 한국어 교육 관련 논문으로 석사학위를 받은데 이어, 한국어 교원 자격까지 획득해 화제가 되고 있다.
충남도청의 현직 공무원이 다문화가정 자녀에 대한 한국어 교육 관련 논문으로 석사학위를 받은데 이어, 한국어 교원 자격까지 획득해 화제가 되고 있다.

주인공은 도 물관리정책과 이용현 물통합관리팀장. 22일 도에 따르면 이 팀장은 지난달 국립국어원에서 한국어 교원 자격(2급)을 취득했다.

앞서 8월에는 한남대 교육대학원에서 ‘충남 다문화가정 자녀 한국어 교육 실태 및 개선 방향’을 주제로 한 논문을 통해 교육학 석사 학위를 받은 바 있다.

다문화가정 자녀의 한국어 교육에 대한 이 팀장의 관심은 1997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도가 처음 도입한 ‘장기국외훈련’ 대상자로 선발된 이 팀장은 1998년 일본 와세다대학원 공공경영연구과에서 1년 동안 교육훈련을 받게 된다.

그 과정에서 ‘일본어 능력시험(JLPT)’ 1급 자격을 딴 이 팀장은 2011년 9월 한남대 교육대학원(지도교수 김홍범)에 입학해 한국어 교육을 전공하기에 이른다.

특히 2013년 당진시의회 사무국 전문위원실에서 근무했던 1년 동안에는 매주 2회, 2시간 씩 다문화가족지원선터에서 중도 입국 다문화가정 자녀들을 대상으로 한국어 교육 자원봉사를 진행하기도 했다.

석사 논문 역시 이때의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한 것이라고. 이 팀장은 한국어 교원 자격 확보에 따라 내년부터는 홍성군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내포신도시 건설 현장에서 일하는 외국인 노동자를 대상으로 강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도의 대표적인 물 관리 전문가인 이 팀장은 “다문화가정 자녀들이 한국 사회에서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전문 지식을 보다 많이 습득해 다문화가정 전문가로서 사회에 기여하고 싶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