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총선 공천 쟁점…"정치적 약자, 호남지역부터"

새누리당이 이르면 21일 당 공천특위를 출범시킬 예정인 가운데 제1사무부총장을 맡고 있는 홍문표 의원(충남 홍성·예산)이 총선 공천과정의 핵심 쟁점인 우선추천제와 관련, “여권 강세지역에는 적용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홍 의원은 이날 오전 MBC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 출연, “우선추천제는 당헌 103조에 규정이 있다. 예를 들면 정치적 약자인 여성이나 장애인, 또는 호남 같은 어려운 지역을 우선으로 추천해 후보를 잘 다듬어 당선시킨다는 게 원칙”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금 강세지역이라고 하는 곳에 우선추천제는 적용되지 않을 것”이라는 원칙을 분명히 했다. 이는 곧 TK(대구·경북)나 서울 강남 등 여권 강세지역은 우선추천제에서 배제될 것이란 얘기.

홍 의원은 “과거에도 그랬지만 국회의원 선거에 당 표가 있고 후보표가 있어서 당 표를 많이 받으면 비례대표를 많이 당선시킨다. 그래서 경쟁력 있는 곳에 경쟁력을 더 확대해 많은 당 표를 받으려면 우선추천제는 당헌당규에 있는 대로 하는 게 좋다”고 했다.

일부 친박(친박근혜)계 의원들의 여당 강세지역 우선추천제 적용 주장에 대해선 “논리적으로 말할 순 있다. 그러나 당헌당규라든지 또 우리 당이 가진 여러 상황으로 볼 땐 정치적 약자들에게 우선추천이 가야지 강자에게 가선 안 된다는 게 기본적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공천 특위 논의 과정에서 당헌당규의 수정 가능성에는 “전체회의에서 동의를 받는다면 수정이나 제도 개선은 있을 수 있다”고 여지를 남겼다.

친박과 비박의 대립으로 최종 결정에 이르지 못했을 경우에는 “우리 당은 매번 그런 어려운 결정은 의총에서 최종 결정을 지었다. 최고위원회에서 추인받는 형식으로 지금까지 당무를 해왔다”고 말해 의총 결정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전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