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트램 추진의지 상실" 해명 촉구

도시철도2호선 노면트램방식을 추진하는 대전시가 자기부상열차를 지지하는 전문가를 용역에 참여시킨데 대해 시민단체는 "트램 추진 의지를 상실한 것 아니냐"며 해명을 촉구했다.

22일 권선택 시장이 주재한 시정 현안점검 회의에서 대전시 정책자문단 건설교통분과위원인 도명식 한밭대 교수는 "도시철도 2호선 기종으로 트램을 결정하기 전 열린 전문가위원회에서 치열하게 고가방식을 주장한 업체 사람이 기종 선정 후 트램 용역을 맡았다"며 "대전시의 트램 추진 의지가 없다는데 실망감이 크다"고 지적했다.

도 교수는 또 "트램 뿐 아니라 대중교통 전체를 아우를 컨트롤타워가 필요하며 이 부분을 간과하면 결국 대전시를 도와주려는 우군들이 발을 뺄 수밖에 없다"고 일침을 가했다.

시는 지난 4월 '도시철도망 구축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했는데 이 용역에 고가 자기부상열차를 지지한 전문가가 속한 업체가 참여하고 있다는 것이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 수행하는 이 용역은 7억9000만원의 용역비를 들여 2년 뒤인 2017년 4월에나 결과가 나올 예정이다.

도 교수의 지적에 권 시장은 "무슨 소리냐?"고 박용재 교통건설국장에게 따져 물었다.

이에 박 국장은 "용역에는 문제가 없고 고가와 노면을 결정하는 논의는 이미 지나 설령 고가를 주장했던 사람들이라도 철도기술연구원이 트램에 대한 전문성이 있고 기술적 부분에도 문제가 없어 용역추진에 걸림돌 없다"고 답했다.

참여연대 "신뢰성 타당성 잃은 용역 전문가 결과물 신뢰 못해"

그러나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는 23일 '자기부상열차를 지지하는 전문가의 트램용역 참여에 대한 우리의 입장'이라는 성명을 통해 대전시에 명확한 입장을 밝히라고 촉구했다.

참여연대는 "해당 용역에 참여하는 전문가가 2014년 열렸던 노면트램과 고가 자기부상열차의 장단점을 검토하기 위한 전문가회의에서 고가방식의 자기부상열차 측 전문가로 참여했었다"며 "그런데 이 전문가가 이번 노면트램인 도시철도 2호선 기술용역에 참여하고 있다고 한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또 "노면트램 연구용역의 핵심을 연구하는 전문가에 대한 신뢰성과 타당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된 것을 볼 때 제대로 된 결과를 만들 수 있을지, 대전시가 노면트램을 추진할 의지를 상실한 것은 아닌지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우여곡절 끝에 결과물이 나온다 하더라도 그 결과를 신뢰할 수 있을지 또한 의문"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대전시가 도시철도 2호선을 노면트램으로 어렵게 결정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시민들이 정상추진에 대해 우려하는 상황에서 이런 논란이 발생한 것에 대한 명확한 해명을 촉구한다"며 "노면트램방식의 도시철도 2호선의 정상추진과 함께 약속했던 대중교통중심의 교통정책을 조속히 추진할 것을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